취업에 실패하는 게임기획 지망생의 대표적인 예 BEST 5 by storm

만약 게임기획자를 꿈꾸는 여러분이 아래 다섯 가지 유형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정말 큰 문제입니다. 제발 해당되지 않기를...


Case1. 행동은 없고 말만 앞서는 유형
지망생의 생각 ▶ 쓸데 없이 포트폴리오 같은 걸 꼭 만들어야 알겠냐, (취업만 시켜주면) 실력으로 보여주겠다!
채용 담당자의 생각 ▶ 당신의 뭘 믿고 채용을 해야 하죠?
채용 담당자의 생각 ▶ 포폴 만드는 노력조차도 안하는 사람이 과연 일은 열심히 하겠냐능
채용 담당자의 생각 ▶ 음... 자, 다음 지원자!

이 분야에서 아주 유명해지거나, 아니면 경력과 연차가 적절히 쌓이지 않는 한, 지망생이건 경력자건 포트폴리오는 취업의 필수조건입니다. 물론 신입 채용시 포폴을 제출해도 잘 보지 않는 채용 담당자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일단 포트폴리오 제출을 필수조건으로 삼습니다. 왜냐하면, 포폴의 수준은 일단 제쳐두고라도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그사람이 해온 노력이나 열정의 증거들이 포폴 속에 들어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포폴은 사람의 취향, 기획 능력, 업무 적합도 등을 사전에 파악하기에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Case2. 현실에 무지한 자아도취형
지망생의 생각 ▶ 내 아이디어는 만들기만 하면 대박이다. WoW를 가뿐히 밟아줄 거다. 하지만 도용의 위험이 있으니 함부로 보여줄 수 없다.
채용 담당자의 생각 ▶ ㅄ...
채용 담당자의 생각 ▶ 그럼 창업하세요.
채용 담당자의 생각 ▶ 음... 자, 다음 지원자!

요즘엔 이런 사람이 별로 안보이는듯 하지만 여전히 곳곳에서 나타나긴 하는가 봅니다. 사실 이런 지망생들이 들고오는 딱 두가지 중 하나입니다.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것이거나 아니면 별로 특별한 것이 없거나... 물론 그 가운데에서 한 두개 쯤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런 아이디어는 누구나 낼 수 있는 것이고 정말 중요한 것은 막연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아니라 '유저에게 통하는 아이디어를 내서 그것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기획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가 정말 대박이라고 끝까지 생각한다면 창업 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열심히 투자자를 찾아다니면 아마 그 아이디어를 알아보는 사람이 나올지도 모르죠. 음 그런데 도용의 위험 떄문에 보여줄 수 없다니, 그건 유감입니다... 로또 1등 세번 정도 맞으셔서 창업 및 개발자금도 직접 조달하는 수 밖에요.



Case3.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유형
지망생의 생각 ▶ 아 포폴용 기획서는 써야 하는데, 할 건 많고... 아 언제 쓰지... (3년째 반복중)
채용 담당자의 생각 ▶ 게임 기획자가 되는 게 그다지 절실하지 않으시군요.
채용 담당자의 생각 ▶ 게임 기획자가 되는 걸 다음 생으로 미루세요.


다음번 생에서는 꼭 게임 기획자가 되시길 :)



Case4. 독불장군형
지망생의 생각 ▶ 나에 대한 비판은 허용하지 않겠다. 니들 따위가 감히 나에게 왈가왈부하다니!
채용 담당자의 생각 ▶ 근데 우리 회사에 왜 지원했어, 사장하지?
채용 담당자의 생각 ▶ 이거 벌써 쿨타임이 돌아왔나?

내가 다 옳다는 생각 자체가 큰 문제입니다. 설사 옳다고 해도, 극소수의 예외를 빼면 게임은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할 수 없다면 혼자서 북치고 장구칠 수 있는 직업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현업 게임기획자가 되서 게임을 오픈시키면 수천 수만명의 유저에게 비판을 받습니다. 그런데 이거 아세요? 그런 비판 받을 기회도 없이 접히는 프로젝트가 비판이라도 받아보는 프로젝트에 비해 몇 배는 더 많다는 걸... 비판을 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사실이 현업에서는 나름대로 행복한 일이라는 걸... 지적이나 비판이 있는 것이 아예 아무런 관심도 못받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일입니다. 지망생일 때나 현업에 가서나 여러분이 가장 두려워 해야 할 것은 무관심이지 비판이나 지적이 아닙니다.



Case5. 삐뚤어진, 하지만 실력은 없는 혁명가형
지망생의 생각 ▶ 이따위 쓰레기 게임이나 만드는 우리나라 현역 기획자들은 모두 병신이다. (취업만 시켜주면) 내가 이 세계를 바꿔주마!
채용 담당자의 생각 ▶ 비켜, 이 떡밥은 내꺼야!!!
채용 담당자의 생각 ▶ 너도 석 달째 야근하면 병신돼...
채용 담당자의 생각 ▶ 시밤, 호드를 위하여!!!

축구 선수를 꿈꾸는 당신은 모처럼 열린 국가대표 축구 경기를 관람합니다. 우리나라 공격수가 결정적인 찬스에서 공을 헛차는 바람에 득점에 실패합니다. 당신은 이렇게 소리칩니다"아 병신들, 이래서 우리나라 축구는 안돼! 내가 차도 넣었겠다" 그리고 바로 위기가 찾아옵니다. 우리 수비수가 상대 선수를 놓쳐 골을 먹습니다. 당신은 또 화를 냅니다 "수비가 이렇게 뻥뻥 뚫리니 이길 수가 있나, 이러니 맨날 외국 애들한테 쪽도 못쓰지! 저걸 왜 못막아?" 하지만 말로는 모든 국가대표를 능가하고 브라질도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당신에게 저 그라운드에서 뛰어볼 기회는 찾아오지 않습니다. 왜냐, 아직 실력도 안 되면서 훈련은 게을리 하고 있으니까요... 장담하건데 당신 같은 사람 열 명이 와도 저 허접해보이는 선수 한 명을 못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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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부터 약 2년 동안 학원과 대학에서 게임 기획자 지망생들을 가르쳐봤습니다. 저를 거쳐간 기획 지망생만 백 명은 족히 넘겠군요. 그 경험을 토대로 위와 같은 다섯 가지 유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유형은 3번과 4번입니다. 그래도 학원이나 대학에서는 이래저래 업계의 현실을 알려주기 때문에 1, 2, 5번 유형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간혹 있긴 하지만 그런 친구들은 결국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더군요.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2번과 5번 유형이 많습니다. 아직 업계의 현실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너무 쉽게 생각하는 거죠.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나쁜 유형은 3번입니다. 이런 친구들은 다른 직업으로 옮기지도 않고 몇 년을 허송세월 하다가 나이만 먹습니다. 그럼 기획자가 되기도 더 힘들어지고 다른 직업으로 바꾸기도 늦어지는 거죠. 이런 유형이 가진 진짜 문제는 무기력증에 빠진다는 점입니다. 정말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아니 의욕조차 없는 사람이 돼버리기 때문에 가장 경계해야 할 유형입니다.

여러분이 위 다섯 가지 유형 중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빨리 그것을 고쳐야 합니다. 설사 게임기획자의 꿈을 접고 다른 길로 간다고 해도 저런 습성이 계속 남아 있으면 어딜 가서도 환영받기는 어렵다는 사실도 명심하세요. May the force be with you...


덧글

  • toRoad™ 2011/02/06 23:30 # 답글

    실로 정확한 분석이십니다. @_@
  • 제리 2011/02/06 23:31 # 답글

    채용 담당자의 생각 ▶ 너도 두 달째 야근하면 병신돼... 참고로 석 달 남았지.

    아악. OTL
  • Sanai 2011/02/06 23:32 # 답글

    3번이 매우 찔리는군요......(...)
  • kiyo 2011/02/06 23:38 # 답글

    아 젠장 저도 3번에 양심이 무진장 아파오는군요.
  • 카군 2011/02/07 00:29 # 답글

    3번.... 아 찔린다...
    스슥
  • storm 2011/02/07 00:30 # 답글

    3번은 누구나 일시적으로 겪는 현상입니다.
    현업에 가서도 겪는 일이 종종있죠 (일종의 슬럼프)
    하지만 장기화되면 가장 위험한 병입니다.
  • gump 2011/02/07 16:22 # 삭제

    아 난 벗어났어염 !!!
    작년 제작년에 좀 그랬는데..
  • storm 2011/02/07 16:27 #

    말년 병장 시절엔 누구나 그런답니다 ;)
  • 떠리 2011/02/07 00:55 # 답글

    재미있는글 잘 봤습니다. 2000년도 초반엔 2번이 면접 뒷담화에서 솔솔 나오던데 이제는 안나오나 보네요
  • storm 2011/02/07 09:23 #

    요즘엔 2번이 입사지원 하는 경우는 없는듯 하지만 기획자 커뮤니티에서는 잊을만 하면 한번씩 등장하곤 합니다.
  • 나미 2011/02/07 00:59 # 답글

    3번은 사실 저도....
  • storm 2011/02/07 09:11 #

    너님, 톰캣짜응을 만질땐 그러지 않잖아!!!
  • 나미 2011/02/07 09:11 #

    톰캣은 제 사랑이니까요... :-)
  • zeprid 2011/02/07 01:00 # 답글

    3번은 어짜피 지원을 안해오니 상관이 없는데 2번 지원자랑 면접보면 참 짜증난다죠;;

    4,5번은 다행이 못본듯.. (그러나 오래전 내가 면접보러가서 저랬던 적이 있는거 같기도;;;;.. 근데 그땐 기획은 아니고 그래픽할때..)
  • storm 2011/02/07 09:10 #

    3번이 1번화 되어 지원하기도 한다는...
    혹은 포폴 없이 취업시켜 달라고 떼쓰기도 한다는...
  • 카우말리온 2011/02/07 01:15 # 답글

    쿨타임!!!!!!!!!!!!!!!!!

    뭐..마지막 말처럼 굳이 게임기획자가 아니더래도 저건 인격문제거나 사회경험치 부족이죠.

    한때 잠깐 꿈을 꿨던 이로서 현역이신 스톰님 블로그에 글남기는 것도 뭣하지만 5가지 타입의 유형들의 문제 이전에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시장은 유저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길 원하는 것이지 개인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고 싶어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못한다는 것에 비록해도 된다고 봐도 무방할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물론 예외도 있겠지만서도 이 말 역시 첫번째에 해당되겠지만서도 포괄적으로 생각하면 기획자체가 그런거 아닐까하네요.

    주저리 말이 많았는데 댓글에 남기기엔 뭐가 목에서 꽉 막히는군요. 이전에도 비슷한 덧글 남기긴 했었는데 기억해주실런지 모르겠군요. 여하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storm 2011/02/07 09:10 #

    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ㅇㅅㅇ)/
  • 김윤정 2011/02/07 02:23 # 답글

    학생들에게는 3번과 4번. 그중에서도 3번이 압도적인듯 합니다. 어차피 이런 친구들은 뭘 하더라도 미루는 스타일이라... 4번은 한 번만 프로젝트 해보면 바로 알게 되지요.
    2번과 5번은 그냥 잉여나 악플러. 5번 기획자는 한 명 본 적이 있습니다. 결국 여기저기서 다 짤리고 블로그에 욕이나 지껄이면서 세월을 보내더군요.
    1번이 보이는 케이스는 처음 교육기관에 들어온 학생에게 자기소개서를 쓰게 해 보면 많이 보이는 스타일입니다. 뭔가 욕심이나 열의는 조금 있는 듯 한데 그나마 제대로 있는 것도 아니고, 구체적으로 뭘 해야 할 지도 모르고 솔직히 자기가 이걸 할 수 있을지도 제대로 모르는 뿌연 안개속 상태일때 그냥 형식적으로 글써서 나오는 경우죠. 그나저나 스톰님 블로그 폰트 이쁜데 뭐예요
  • storm 2011/02/07 09:09 #

    폰트는 맑은 고딕, 사이즈는 14px 로 설정했습니다.
  • 칸나 2011/02/07 02:51 # 답글

    으잌ㅋㅋㅋㅋㅋ 좋은분석이군요 ㅍㅂㅍ
  • JOSH 2011/02/07 03:40 # 답글

    1번은 아주 중요하죠.
    말로는 뭘 못하겠냐는...

    뭔가 작성해서 남이 보고 판단할 수 있는게 있어야 하고,
    그게 보고 이해가 가면 아주 좋고....
  • cign 2011/02/07 07:18 # 답글

    3번은 게임 기획사말고 거의 모든 직업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하다못해 대학교에서도 포함되죠.

    신난다!
  • 나타라시바 2011/02/07 08:10 # 답글

    이거 굳이 게임 기획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분야 취업에 해당되는 사항인 듯 ㅋㅋㅋ
  • 중원 2011/02/07 09:20 # 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기획자가 될수 있을까요?
  • storm 2011/02/07 09:25 #

    이렇게 막연하고 포괄적인 질문을 하기 전에 자기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질문을 구체화 시키는 것이 좋은 기획자되는 첫걸음입니다.
  • 격화 2011/02/07 10:00 # 답글

    이거 딱히 게임에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군요.
    아무튼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입니다!!!
  • 원심무형류 2011/02/07 10:37 # 답글

    이런 케이스들의 경우 친하지 않으면 걍 놔두고 싶어지던데... 저 좀 못된듯 ㅎㅎ
  • 웹도날드 2011/02/07 11:07 # 답글

    오 좋은글이네요.
  • 마이즈 2011/02/07 11:07 # 답글

    저..적절하다!! >_<=b
  • 데지 2011/02/07 12:10 # 답글

    적절합니다!
    ....만 포폴없이 면접만으로 합격해 기획자의 길을 걷고 있는 자로써 좀 찔리는 구석이 있네요. ㅎㅎ.
    ....라지만 전 오늘도 루아를 붙잡고 포풍 코딩중.

  • 김진수 2011/02/07 12:10 # 답글

    너무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유형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난 아니야! 다르다고!' 라고 생각해서 자가진단이 불가능한 경우가 태반인게....=_=;;
  • 에다 2011/02/07 13:20 # 답글

    아.. 3번=_=;;;
    어.. 얼라이언스를 위하여! (어?!)
  • 카카루 2011/02/07 15:16 # 답글

    전 3번이군요 -_-;;
  • 휴메드슨 2011/02/07 15:21 # 답글

    칸나님 덧글(2)
  • gump 2011/02/07 16:23 # 삭제 답글

    난 항상 10, 11 폰트로 올리는데...
    담 포스팅 부터는 글자를 좀 키워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염..
    스톰님이 14를 쓰니 난 행운의 13을 써야지 ㅋ
  • storm 2011/02/07 16:26 #

    14px(픽셀) 이니까 포인트로 치면 12pt 일거에요.
  • 토노ㅋ 2011/02/07 19:18 # 삭제 답글

    으엌ㅋㅋㅋ..........내일은 언제쯤 찾아올까욬ㅋㅋ 오늘부터 시작이닷 ㅠ.ㅠ
  • 에르아인즈 2011/02/07 20:25 # 삭제 답글

    3번이 가장 절실히 와닿는군요..특히 검은 글씨로 쓰여진 짤막조언(?)조차도 딱 한마디 밖에 쓰여있지 않았네요..
    게으름에는 어떠한 조언도 소용없다는 뜻일까요..게으름증의 해소는 역시 고난이 코 앞으로 닥치던지, 당사자가 마음을 굳게 먹는 방법외에는 없는것 같습니다..
  • storm 2011/02/07 22:42 #

    제가 지망생들을 가르쳐본 결과 3번의 경우는 자기 스스로가 깨닫기 전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 Saga 2011/02/07 22:56 # 답글

    1번은 정말 말하기조차 민망한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의외로...정도가 아니라 포트폴리오 없이 지원하는 사람굉장히 많죠.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는 모 회사에 다닐 때 봤습니다만, 지원할 때 포트폴리오를 첨부하면 지원서 제목옆에 클립 모양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첨부파일 순서대로 지원서를 소트해놓고 보면 80% 이상 클립 모양이 안 붙어 있어요.
    이런 건 말그대로 '지원서도 안 보고 불합격' 대상이었죠.
  • 김군 2011/02/28 09:41 # 삭제 답글

    저는 5번이내요 ^__^...
  • 스이로 2011/03/03 10:39 # 삭제 답글

    2,5번이 많이 찔리네요. 저 같은 경우에는 2번 같은 스타일이어서 문제지만 고칠때 고쳐야 될 것 같습니다.
  • 체리 2011/06/20 12:55 # 삭제 답글

    한국에서 게임기획자 (신입) 노력하고 있는데 한국에 맞는 포트폴리오 같은 것이 있나요?
    일본포트폴리오는 안된다는데요(번역을 해도).. 한국만의 뭔가가 있는건가요?
  • storm 2011/06/20 13:20 #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답변드리기가 곤란하네요.
    일본에서 만든 포트폴리오가 어떤건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신의 기획력을 보여줄 수 있다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단 한글로 써야겠죠.
  • 체리 2011/06/20 13:37 # 삭제 답글

    답변 감사합니닷~! 이렇게 빨리 달릴줄은.... ^.^;;;
    일본에서는 컨셉식 기획서가 취업할 때는 많이 먹힙니다. 저도 면접까지는 많이 가봤지만요;;;
    한장짜리 포폴도 본적이 있고(한방에 취업했더라고요)
    대략 파워포인트 기준으로 5장 정도를 제시하더라고요.
    일본게임업체 입장에서는 코찌질이 기획서 같은건 읽을 시간 없다나 뭐라나...
    한마디로 A4란 종이 한장에 자신의 게임에 대해 얼마나 함축시키고 있는지,
    잘 설명을 하고 있는지 보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RPG 기획서가 오면 다들 휴지통으로 고고씽~ 한다네요. T.T
  • 세이지준 2011/09/01 23:55 # 삭제 답글

    아... 이 글을 놓쳤더라면 저는 100번을 쓰레기 고민을 하겠군요 ㅠㅠ

    근데 댓글 보니깐 3번이 1번화가 되어간다니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으앙! 흐에에에에엥!

    3번에 벗어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ㅠ

    제가 계속 포폴때문에 고민하던걸 한 방에 날려주시다니... 스톰님 어떤 의미로 대단하시네요 ㅠ
  • 드루가 2011/09/04 19:18 # 삭제 답글

    기획을 지망하던 동기 중에는 대부분 게임을 많이하는 것이
    기획자가 되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지요.
    그래픽은 어렵고 프로그램도 어렵고 기획이 만만해서 한다 라는 사람도 적지않았기에
    곁에서 지켜보며 걱정스러운 입장이었습니다. 저도 신입 때는 어쩜 5번케이스로 넘어갈 뻔 하였으나
    운이좋게도 신입때 부터 좋은 기획자 스승을 만나 그 분에게 배워왔기에 삐뚤어진 생각을 바꾸고
    다르게 접근하는 방향으로 바꾸어갔습니다. 만약 제게 그 스승님이 계시지않았다면
    취업은 커녕 평생 게임만 이것저것하며 대책없는 비판을 하던 사람이 되지않았을까 싶습니다.
  • 1234 2011/09/08 19:08 # 삭제 답글

    현역기획자 모임 카페에 지원을했는데

    제한나이가 제 나이보다 무려 4살이나 많아서 특례로 들어가게해달라고
    장문의 설득 쪽지를 보냈습니다. 내용의마지막에는 "게임기획자가 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있어야 합니다. 제가 이 쪽지를 보내는건 큰 도전입니다."했더니

    답장이 왔습니다 " 4년후에 봅시다, 도전이라셨는데 그럼 결과는 실패네요 ^^~"

    포트폴리오나 역기획서 파일을 첨부하라는 말이 없어도 했어야 되는건가...
  • storm 2011/09/08 22:42 #

    카페 운영진이 아니라서 뭐라 말씀드리긴 곤란하지만
    카페가 '현업인'의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가입조건을 최소한 '현업인'이 될 수 있는 나이로 제한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뭐 꼭 그 카페에 가입하지 않아도 열심히 준비하셔서 성인이 되시거나 현업인이 된 후에 가입하시길
  • 용쨔 2011/09/16 00:03 # 답글

    이번에 게임회사에 기획자로 지원해보려고 하는 중에 이 포스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제가 참 여러모로 부족함을 많이 느낄 수 있게 되어서 좋네요:-)
  • 우렁서방 2012/09/11 01:29 # 답글

    게기모에서 링크 타고 와서 이글루 가입까지 하게 됬네요;;
    대박 움찔하고 갑니다..ㅠ_ㅠ;;
  • 예리한 2013/07/16 14:26 # 삭제 답글

    항상 게임 회사에 지원하고 싶었다가 최근에 기획자라는 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됐는데요
    이 블로그 끌 새가 없이 좋은 글이 많네요 +_ +..
    이런 식으로 '유형을 판단해놓은 글'등을 읽어보면 '난 이것과 달라'라는 생각보다는
    저에게 해당되는 것도 있고 주변 사람들의 말들이 떠오르는 부분들도 있군요..ㅎㅎ
  • 천화원 2014/05/13 15:43 # 삭제 답글

    3번 유형이 제일 많을 거 같네요. 3번 유형이라고 말하긴 부끄러우니깐 핑계거리로 대는게 1번유형과 2번유형, 5번유형이지요. 4번유형은 치료제도 없어서 절대 기획자하면 안되구요.
  • 지나가다가 2016/12/11 18:53 # 삭제 답글

    지나가면서 읽고 가는 중에 영어로 가마수트라에 올리시려고 준비하신다면

    May the force be with you. 가 맞는 표현입니다. May 기원문이죠.
  • storm 2016/12/13 13:16 #

    가마수트라에 올릴 만한 글은 아니라서요. 아무튼 감사합니다.
  • 작은 게임기획자 2018/04/12 21:55 # 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퍼갑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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