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CA강의자료: 게임개발의 이상과 현실 (MMO시장자료 포함) by storm


KGCA_20101027.zip 

지난 10월에 KGCA에서 강연했던 자료를 이제서야 공개합니다. 아마도 실제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은 문서의 후반부, 즉 신작 MMORPG들의 PC방 이용지수 변화 차트, MMORPG 상위권 랭킹과 이용지수 등의 차트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전반부 내용은 각자 알아서 보고 패스하시길...

강연때 실제로 사용했던 PT문서를 그대로 올리기에는 문서에는 '지나치게' 간단하게 쓰고 말빨로 푼 내용이 많아서 적당히 문서내에 강의 내용을 요약해서 넣었습니다.


************************************************************
본문의 마지막에서 말하는 '본질'에는 여러 가지 뜻이 들어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아무리 예술가적이거나 창작인으로서의 자기만족을 게임개발에서 이뤄냈다고 해도 결국 유저에게 먹히지 않으면 '서비스 종료'로 그 '예술과 창작'도 막을 내리게 마련입니다. 어차피 대중에게 소구해야만 하는 창작을 한다면, 항상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고, 또 그들에게 게임을 전달하는 퍼블리셔의 사업적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 궁극적으로, 개발사/퍼블리셔/유저가 모두 만족하고 윈윈하는 것이 게임개발-사업의 이상적인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작이 망하는 이유 1~5 가지를 찬찬히 보시면 어느 정도 이해하실 겁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시장은 냉정하고 정직합니다. 거기서 인정 받지 못하면, 여러분이 몇 년간 애정과 노력을 다한 그 게임은 분명히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 문서에는 가는각진 제목체 라는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텍스트가 잘 안나온다면 폰트를 설치하세요. 폰트 취향은 존중해 달라능...



핑백

덧글

  • 제리 2010/11/07 21:34 # 답글

    잘 봤습니다:-)
  • storm 2010/11/07 23:58 #

    :-D
  • AQuaBLue 2010/11/07 21:49 # 답글

    주말에 올려주신다고 해서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 사실 강의날 문앞에서
    청강하려고 두리번 거리고 있었다는 ㅎㅎ 알찬 자료 감사합니다 스톰님! 잘 보겠습니다!!
  • storm 2010/11/07 23:59 #

    그때 같이 인사했던 20기 학생인가보군요. 그러면 내년 여름에 취업인가요?
    열심히 하셔서 좋은 개발팀에 들어가시길
  • 박PD 2010/11/07 23:58 # 답글

    자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storm 2010/11/08 00:00 #

    네 감사합니다. 박PD님 블로그도 자주 가는데 제 분야가 아닌 포스팅이 많아서 따...딱히 댓글을 달 수가 없다능...
  • 나타라시바 2010/11/08 02:58 # 답글

    확실히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시장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살아남기 힘든 냉혹한 수라의 세계인 것 같습니다.

    몇년째 꾸준히 게임 사이트 순위에서 중상위권을 유지하는 마비노기나 A.V.A같은 게임도 내부 유저들끼리는 뭐 이 게임 다 망했네 어쩌네 징징대는 판인데, 하물며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신작 게임들은 살아남기가 얼마나 힘들까요.

    진짜 네이버 게임 검색 순위 500위권 이하 게임같은 걸 안 해봤으면 그 현실을 모릅니다 (ㅠ_ㅡ)
  • storm 2010/11/08 09:11 #

    MMORPG PC방 순위에서 100 이하만 돼도 국내매출로는 개발팀이 먹고살기 힘들 지경이죠.
  • 왕풍뎅이 2010/11/08 03:42 # 답글

    자료고맙스무니다
  • storm 2010/11/08 09:09 #

    별말씀을 다하시무니다
  • 중원 2010/11/08 09:57 # 삭제 답글

    자료 잘 봤습니다.
    근데.. 좀 허무...
    허황된 꿈을 버리고 본질('윈윈하는')에 충실하라' 참 좋은 말이면서
    두리뭉실한 말입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storm 2010/11/08 10:02 #

    PT 전반부에 나오는 1~5에 해당하지 않도록 계속 주의하는 것입니다.^^
  • 마이즈 2010/11/08 10:06 # 답글

    강의 해주세요!! ㅠ.ㅠ
  • storm 2010/11/08 10:30 #

    이... 이건 가슴 만지게 해주세요! 분위기???!!!
  • 케인 2010/11/08 11:05 # 답글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자신이 만드는 게임을 끊임없이 분석해야 하는데 요샌 그게 잘 안되네요. 긁적.
  • storm 2010/11/08 11:10 #

    한 게임을 몇 년 동안 개발하다보면 대부분 지겨워지게 마련인데, 매너리즘이나 무기력증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개발팀의 리더급에서 해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
  • NAKO 2010/11/08 14:35 # 답글

    음 좋은자료 잘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본 시장조사를 하고 있는데 국내에 비해서는 영 자료가 부족하네요...
    (지티스 자료와 일본 4게이머 등의 자료를 보긴하는데 영 부족해서 일본게임백과라도 사볼까 하다가
    60만원이 넘는 가격에 GG치고 있습니다 아하하하;;;)

    재미있는점은 일본 온라인 게임시장의 주요 타겟층의 이용퍼센트가 아직 20%정도 수준이라 더 자랄 가능성이 보여서 아직은 좀 더 넓게 보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대형 포털이 늘어가는 시장에서 신생이 살아남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지만...

    그 대안으로 처음부터 해외 시장을 노린 개발도 늘어나는 듯 합니다만 여전히 시장성이 불투명한건 좀 아쉽네요(기존부터 수요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특히 더늘어난 듯)


    후암 그전에.. 일단 제 선결과제 정규직으로 전환이네요...(이제 업계1년차라 비정규직 신세)
  • 2010/11/09 16:1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storm 2010/11/09 16:50 #

    아예 문제 없습니다^^;
    뭘 또 점심까지...^^;;;;;
    하지만 공짜는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 로렌츠 2010/11/10 09:11 # 삭제 답글

    이 귀한 pt자료를 볼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본질에 충실해야 하는게 참 어려운 과제 같군요... 게임 개발이라는게 여러 명 단위로 이루어지다 보니 자신 혼자서만 알아야 할것도 아니고 말이죠.
  • storm 2010/11/14 18:22 #

    이런게 귀한 자료 취급을 받는 현실이 아쉽네요 ^^;
  • 장윤진 2010/11/10 13:27 # 삭제 답글

    의미 있는 글 감사합니다.. 조만간 또 찾아뵙겠습니다..ㅇㅅㅇ;
  • storm 2010/11/10 13:38 #

    12월에 함 보자 ;ㅅ;
  • GKI 2010/11/12 17:36 # 삭제 답글

    결국 망하지 않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네요. 현재 MMORPG게임 시장은 대기업이 파이의 대부분을 나눠먹고 있는 형상이고 신작들이 파고들 자리는 거의 없다는 내용을 써주셨는데.. 기대했던 '본질'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아쉽네요. 그래도 현재 시장의 상황을 보기좋게 설명해주신점 대단히 감사합니다.
  • storm 2010/11/12 17:44 #

    '망하지 않는 법'에 정답이 있으면 누구나 다 성공하겠죠. 자료 전반부에 나오는 '5가지 오해'에 해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근본적인 본질입니다. 물론 그 외에도 많겠지만요.
  • 항해자D 2010/11/14 17:04 # 답글

    좋은 자료를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불편하고 무서운 진실(?)이 잘 정리돼 있네요.
    일찍 알았으면 겁나서 런칭도 못했을 거 같습니다. :)
  • storm 2010/11/14 18:24 #

    불편하고 무섭지만 극복해야 할 진실이기도 하죠
    은석님이 겁나서 런칭 못할 정도면 우리나라에서 누가 게임 내놓을 수 있겠습니까.
    이제는 마영전이 신작에서 벗어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 게임'이 됐죠. 다른 신작들이 무서워 하는... ^^;
  • 스칼렛 2011/07/11 11:07 # 답글

    아주 흥미롭네요...^^!!
    오늘 블로그 전부 다 둘러보고 있는데 내용이 참 흥미로운 것이 많고 도움되는 내용도 많이 있는 듯 합니다.
  • KNDM 2011/10/26 11:02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스톰님.
    자료 잘 보았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잘 설명해 주셔서 유익한 정보 얻고 갑니다.
    최근에 유료화 관련된 부분에 관심이 많아서 스톰님 블로그에 자주 들르고 있는데, 좋은 정보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storm 2011/10/26 22:28 #

    네 반갑습니다~
  • 이시도르 2012/01/17 12:37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
    이 강연의 경우 이론적이고 이상만 잡는 강연이 아닌 현업에서 많이 느꼈던 내용이라서 더 공감이 가네요 ^^
  • storm 2012/01/17 23:12 #

    ㅎㅎ 그렇군요. 어느덧 저 강연도 1년 2개월이 지난 일이 되어버렸네요.
    업계 분이신 것 같은데 하시는 게임 잘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519
244
503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