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의 차이 by storm

최근들어 게임기획자 커뮤니티에서 지망생들이 곧잘 질문하는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의 차이이다. 사실 실무를 경험해본 사람에겐 전혀 헷갈릴만한 이야기가 아닌데, 경험과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지망생들에겐 그렇지도 않나보다.

어쨌거나, 일단 아주 쉽게 비유를 하자면, 시스템은 '뼈대(골격)'이고 콘텐츠는 '살과 근육'이다. 뼈가 부실한 사람이 근육을 키우거나 살이 찐다고 해서 몸이 튼튼해지지 않듯이, 시스템 기획이 부실하면 콘텐츠를 잘 만들어도 게임이 겉보기엔 그럴듯해보여도 막상 서비스를 시작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예: 치명적인 버그, 서버 불안정, 아이템 복사 문제 등등)

이제 좀 더 '개발자다운' 설명을 해보자. 얼마전에 서점에서 슬쩍 읽은 소프트웨어 공학 서적의 서론에서 '소프트웨어는 알고리즘과 데이터의 조합이다'라는 간단명료한 정의를 내린 것을 보았다. 게임도 결국 소프트웨어니까 이 정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시스템 기획이란 바로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규정하는 일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기획자가 의도한 게임 플레이(우리나라에서는 게임성이라고도 한다)를 이끌어내는 데에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하고, 그 데이터들이 어떤 조건이 되면 어떤 계산을 통해 값이 변하는지를 규정하는 것이 바로 시스템 기획이다.

어라? 그러면 콘텐츠 기획은 도대체 무엇을 하는 일인가? 시스템 기획에서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규정하면, 그것을 기반으로 살을 붙이는 일이다. 순수한 시스템 기획은 너무나도 프로그래밍적이고 개념적이기 때문에 시스템 그 자체만으로는 유저에게 게임으로 인식되지않는다. 우리가 뼈만 있는 해골을 보고 '사람'으로 인식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해골이 사람처럼 보이려면 그 뼈대에 살이 붙어서 사람의 형태를 띄어야 한다. 이렇듯, 콘텐츠 기획이란 시스템에 유저가 실제로 즐길거리를 붙이는 일이다.

예를 들어, '회복 물약'이라는 아이템을 시스템적으로 규정하면,

데이터는 ▲아이템의 형태적분류(소비형/장착형 등) ▲사용시 회복되는 HP의 양 ▲판매/구입시 가격 ▲아이템의 등급 ▲인벤토리 한 칸에 중첩(스택)되는 갯수 등이고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많다)

알고리즘은 아이템을 플레이어가 조작할 때 작동하는 기능이다. (우클릭하면 아이템을 사용한다 - 사용하는 경우 체크해야 할 사항들 - 사용에 성공하면 남은 갯수를 1개 줄인다 - 갯수가 0이 되면 소멸 등등)

그러면 콘텐츠 기획에서는 무엇을 할까? 저런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물약과 기타 아이템들을 구상해서 그 게임의 게임성을 풍성하게 만드는 일이다. 시스템 기획은 데이터+알고리즘, 혹은 데이터+함수이기 때문에 시스템 그 자체만으로는 수학이지 결코 게임이 아니다. 예를 들어 요즘 몇몇 게임 커뮤니티에서 유행하고 있는 던전&파이터의 크리티컬 공식을 보라. 이 공식은 분명 시스템 기획이지만, 이것만 가지고 게임으로 느껴질 수 있을까? 저 공식이 감춰지는 대신 귀검사가 나오고 소환사가 나오고 칼질 마법질을 해야 게임으로 느껴진다. http://clien.career.co.kr/cs2/data/file/image/1279983431_u1HCcKWb_a0065107_4c4aeac97dabd.jpg

정리하면, 시스템 기획은 기획팀 내부에서 볼 때에는 의도하고자 하는 게임성이 나올 수 있도록 게임의 규칙을 규정하는 일이고, 개발팀 전체에서 볼 때에는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기술적인 명세서를 만드는 일이다. 반면에 콘텐츠 기획은 시스템 기획이 규정한 기술적인 범위내에서 유저에게 실제로 즐길 '게임'을 만드는 일이다.

따라서 시스템 기획자는 프로그래밍적인 기본 지식(혹은 소프트웨어 공학), 이를테면 변수의 개념, 기본적인 제어문, 객체지향 개념,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등에 대해 알 필요가 있고, 콘텐츠 기획자는 무엇이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같은 게임기획자여도 시스템 기획자는 Technical 성격이 강하고, 콘텐츠 기획자는 Creative한 성격이 강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시스템 기획자에 특화하려는 지망생이 갖춰야 할 것들
▲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
▲ 1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또는 스크립트 언어를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
   (C, C++ 도 괜찮지만, 그정도는 안되더라도 Visual Basic이나 LUA 등도 좋음)
▲ 데이터베이스 개념 (DB 테이블의 구조)
▲ 서버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게임 서버와 DB가 어떤 작업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
▲ 객체지향에 대한 이해(특히 추상화)
▲ Excel 함수 및 VBA 활용 스킬

콘텐츠 기획자에 특화하려는 지망생이 갖춰야 할 것들
▲ 장르. 플랫폼을 불문하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 경험
▲ 자기가 기획하려고 하는 장르의 게임에 대한 더욱 폭넓은 플레이 경험
▲ 위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기가 기획하려는 장르의 게임들이 제공하는 주요 콘텐츠에 대한 이해
   (예: MMORPG의 경우 직업의 구분과 직업별 역할이 창출하는 재미, 유저의 유형별 플레이 형태와 가치관)
▲ 성공 또는 실패한 게임들에 대한 냉철한 분석능력
▲ 게임의 재미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과 이론적 뒷받침
▲ 다양한 지식과 자료의 보유 (인문, 세계사, 종교, 미술, 음악 기타 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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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김윤정 2010/07/25 19:06 # 답글

    오오 요즘 맨토들한테 자주 해주는 말이 요약되어 있네요 ~ 좋은 글 퍼갑니다 :)
  • storm 2010/07/25 20:57 #

    오오 오랫만에 보는 윤정님 댓글이로군요 :)
  • 김윤정 2010/07/25 21:00 #

    늘 즐겨 보고는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도 말이죠 :)
  • storm 2010/07/25 21:13 #

    헐... 스톡힝!!!!
  • 제리 2010/07/25 19:11 # 답글

    컨텐츠 기획은 직급 연봉 올리기 참 힘들어요... orz...
  • storm 2010/07/25 20:57 #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개발'쪽에서는 '테크니컬'한 요소를 다루는 쪽이 연봉이 높게 마련이죠...
  • AilinLusse 2010/07/25 21:46 # 답글

    현업에 계신 분들도 간혹 모르거나 착각하기 쉬운 부분인데 정말 명쾌하게 정리해주셨네요...ㅠ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D
  • storm 2010/07/25 21:57 #

    음 현업에 있으면서 둘의 차이를 모른다면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 저승토끼 2010/07/25 21:55 # 삭제 답글

    시스템과 컨텐츠 기획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네요..
    여태 시스템 기획과 컨텐츠 기획을 모두 하고 있었는데..
    시스템에 특화된 기획자가 되기란 정말 어렵겠네요..
    게다가-ㅅ- 수학공부 ㅎㄷㄷ
  • storm 2010/07/25 21:58 #

    대부분의 경우 대단한 수학지식이 필요한 게 아니라 수학적 센스만 있으면 됩니다. 센스만 있으면 계산은 엑셀이 다 해준다능...
  • Saga 2010/07/25 22:22 # 답글

    뼈대 없이 살만 가지고 게임 만들라는 사람들 진짜 많습니다... 네... (한숨)
  • storm 2010/07/25 22:26 #

    음... 그렇다면 연체동물과 같은 게임이 나오겠군요...
  • 2010/07/25 22:4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storm 2010/07/26 10:38 #

    OOP가 진리라능?!!
  • 마이즈 2010/07/26 09:54 # 답글

    저도 saga님과 동일한 의견..
    시스템 기획 없이 그건 프로그래머가 해주는거 아니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헐..
  • storm 2010/07/26 10:27 #

    그건 쫌 무섭군요... ㄷㄷㄷ
  • gump 2010/07/26 11:20 # 삭제

    근데 Saga님 의견에 한숨이 나오면서도...
    그 반대의 경우도 너무 많은 거 같아요
    시스템 기획이 큰 뼈대와 구성 요소를 알려주는 건 맞지만, 그에 대한 일체를 요구하는 프로그래머
    들도 문제가 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
  • 저승토끼 2010/07/26 10:43 # 삭제 답글

    시스템 기획자가 되기 위한 추천도서가 있을까요?
  • storm 2010/07/26 10:55 #

    위에 나오는 [시스템 기획자에 특화하려는 지망생이 갖춰야 할 것들]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책은 특별히 기획자용으로 좋은 서적이 없어서 추천하기가 참 어렵네요. 엑셀함수 기능하고 VBA부터 공부하시는 방법을 권합니다.
  • gump 2010/07/26 11:18 # 삭제 답글

    스톰님 콘텐츠 기획자가 되기 위한 추천도서가 있을까요?
  • storm 2010/07/26 11:35 #

    http://blog.naver.com/gamediz 이 블로그에 잘 나와 있습니다.^^
  • 글강 2010/07/26 12:08 # 답글

    으익 현업에 있으면서도 저 둘의 차이를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해 헷갈리던 부끄러운 1人입니다 (...)

    그런데 컨텐츠 기획이라는 직군이 원래 예전부터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었던가요?
    저런 '일'이야 언제나 존재해 왔지만, 그 '일'을 전담하는 '컨텐츠 기획'이라는 직군이 존재하지 않는 환경에서만 일을 해왔어서 ;;; 요 근래에 갑자기 '컨텐츠 기획'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니 그게 대체 뭔지 헷갈렸거든요 -_-a

    아무튼 좋은 글 덕분에 차이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 라지만 저는 언제나 '시스템 기획'이라 부르는 직군에 속해있으면서 저 '일'을 당연하다는 듯 같이 해오고 있었는데 (...) 조금은 속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군요 훌쩍 ;ㅁ;
  • storm 2010/07/26 12:22 #

    오오 글강님까지 댓글을!!! 사실 개발팀이 작으면 구분없이 일하는 것이 보통이죠. 최근에 입사해서 비교적 규모 있는 개발팀에 들어간 제자들 말을 들어보면 요새는 시스템-콘텐츠 기획을 완전히 분리해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아이티초 2010/07/26 15:25 # 삭제 답글

    시스템 기획 가능하신 분이 컨텐츠 기획을 같이 하시는 건 게임 즐기시는 분이면 최소한은 가능할 것 같은데, 컨텐츠 기획 신입으로 들어 왔다가 시스템도 같이 기획해야 하니 우왕좌왕 어렵더군요ㅠㅠ 스톰님 덕분에 머리가 선명해진 것 같습니다. 스크립트 언어 열심히 공부해야겠네요 ^^
  • storm 2010/07/26 16:27 #

    물론 게임기획 짬밥이 있으면야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겠지만, 제대로 하고 또 스피디 있게 하려면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필요한 분야죠.
  • GKI_ 2010/07/26 16:09 # 답글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 AV! 2010/07/27 09:24 # 삭제 답글

    정말 제가 하려는게,하는게 무엇인지 명확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톰님 블로그 글이 올라올때마다, 많은 것을 배워가고, 저를 깨닫게해주네요 ~

    기본(?)수준의 게임개발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있는 개발지망생들이 보기엔 광명을 찾아주는 글같아요.
  • storm 2010/08/02 09:46 #

    화이팅 하시길~
  • 코르닉스 2010/07/31 02:55 # 삭제 답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두 개 다 공부할 생각인데 갈 길이 멀군요ㅠ
  • storm 2010/08/02 09:47 #

    둘 다 공부하는 것이 좋죠. 세상은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 마니또 2011/03/29 13:32 # 삭제 답글

    혹시 괜찬으시다면 스톰님 블로그의 글을 조금 옴겨 가도 될까요 ?

    당연이 출처 트랙백을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_ㅠ

    부탁드리겠습니다.
  • storm 2011/03/29 14:30 #

    많이 옮겨가셔도 상관없습니다.
  • 아즈가엘 2011/08/31 16:36 # 삭제 답글

    매번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ㅠ.ㅜ 요즘 포폴 만들고 펭구리님한테 피드백을 받고 있는데 많이 어지럽네요 ㅠ.ㅜ;;
  • storm 2011/09/01 00:01 #

    어지럽다는 건 뭔가 새로운 정보를 접했다는 얘기고 그 어지러움이 가시면 한층 더 발전해 있을 겁니다.
  • 드루가 2011/09/04 19:25 # 삭제 답글

    스톰님의 블로그를 찾아온지 얼마안되었는데 이렇게 좋은 정보를 주시니 늘 감사합니다 ^^
    컨텐츠기획만 한지.어느덧 4년가까이되었는데.아직도 저는 현재진행형인듯 합니다.
  • Flora 2011/12/05 14:11 # 삭제 답글

    좋은 글 고맙습니다. 최근 게임사 포지션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 헤드헌터인데 전공 분야가 아니라 고생하고 있네요^^; 많이 배우러 오겠습니다.
  • storm 2011/12/05 23:47 #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분들 좋은 직장에 많이 소개시켜주시길 바랍니다^^
  • Buster Sid 2016/09/29 14:00 # 답글

    컨텐츠 기획으로 공부하고있는 학생인데 좋을 글 덕에 좋은 가르침 받고갑니다!
  • 작은 게임기획자 2018/04/25 14:57 # 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퍼갑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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