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SDK 전면공개에 대처하는 기획자의 자세 by storm

언리얼 엔진의 개발사 에픽이 언리얼 엔진의 개발킷인 언리얼 SDK를 교육 및 비상업적 목적으로는 완전히 무료로 일반에 공개하면서 게임업계와 개발자 지망생들에게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도 언리얼3 엔진으로 개발중인 게임이 수십개에 달하고 있어 굳이 이번 전격 공개가 아니더라도 언리얼 엔진이 게임개발에서 대세가 될 조짐이 보이고 있었지만, 이번 공개로 인해 그 시기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는 역시 언리얼3 엔진으로 개발중인 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


그렇다면 게임기획 지망생들은 언리얼 엔진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나는 일단 동요하지 말고 차분해지라고 말하고 싶다. 아무리 언리얼 SDK(Software Development Kit)가 무료로 공개된다 하더라도 여전히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비용, 시간, 개발 스케일 등을 고려할 때 모든 개발사가 다 도전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더우기 캐주얼 게임이라든지 몇몇 장르들은 아무리 언리얼 엔진이 보편화되고 라이센스 비용이 저렴해진다고 해도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를 거는 격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게임이 언리얼 엔진으로 만들어지지는 않을 테니 이걸 다루지 못한다고 해서 게임 기획자가 될 수 없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물론 이런 점은 분명 고려해야 한다.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라면 분명(전부는 아니겠지만) 자금력과 개발력을 갖춘 곳일 것이며, 이는 곧 개발자에 대한 대우가 최소한 업계 평균 이상은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즉, 여러분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하려는 게임의 기획자로서 자질과 스킬을 갖추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은 물론, 더 좋은 대우를 해주는 개발사에 입사할 확률을 높이는 셈이다.

하지만, 아직도 기획서를 어떻게 써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거나 프로그래밍이나 3D의 기초지식조차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언리얼 엔진이 밥을 짓건 죽을 끓이던 상관 말고 지금 당장 해야 할 기초중의 기초에 전념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짧게 나마 언리얼 에디터를 강의해본 경험으로 말하자면, 이미 만들어진 오브젝트와 리소스들을 활용해서 그럴듯한 맵을 디자인하는 정도의 스킬을 갖추는데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여러분이 처음 언리얼 에디터를 실행시켜보면 무엇부터 건드려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지만, 몇 가지 기초적인 사용법만 배우면 생각보다 매우 쉽다.

다만 문제는 이보다는 키즈멧(Kismet)이라 불리는 언리얼 엔진 특유의 시스템에 있다. 키즈멧이란 다른 엔진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스크립트 언어 대신 UML의 다이어그램과 유사한 도형과 선을 이용하여 게임내 여러 이벤트와 현상들을 논리적인 구조로 설계하기 쉽게 만든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을 뜻한다. 쉬운 예로 Warcraft III Editor의 트리거를 도식화 시켰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키즈멧이야 말로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할 때 기획자들이 능숙하게 다뤄야 할 핵심이다. 단, 키즈멧을 쉽게 배우려면 프로그래밍적인 개념과 기초지식이 먼저 갖춰져야 한다. 따라서 기획지망생들이 언리얼 엔진을 배우고 싶다면, 우선 엑셀의 VBA 등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기초지식을 쌓는 것이 먼저다. 그런 사전지식 없이 '대세가 된다고' 해서 당장 언리얼 에디터를 열어봐야 별로 달라질 것은 없다.

언리얼 엔진 개발팀의 레벨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이와 같은 지식과 더불어 3D Studio MAX로 배경 오브젝트 정도는 만들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할 것을 권한다. 물론 현재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중인 개발팀 가운데에서는 단지 만들어진 오브젝트를 맵에 배치만 하거나 언리얼 에디터에서 지원하는 기능 정도로만 오브젝트를 다룰줄 알아도 레벨 디자이너로 일하는 경우도 있으나, 얼마 안가 언리얼 엔진 활용 가능자가 늘어나면 사정은 달라질 것이다. 만약 에픽 코리아가 언리얼 엔진 매뉴얼의 한글판마저 공개한다면 그 시기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덧글

  • Realkai 2009/11/10 01:18 # 답글

    그나마 UML을 배운 입장에서는 유리하군요. ~_~
  • STREETDJ 2009/11/10 03:32 # 답글

    설마 언리얼 고스톱 뭐 이런거 나오진 않겠죠 -_-....
  • storm 2009/11/10 08:50 # 답글

    Realkai// UML 다이어그램과는 모양만 비슷하다능... 물론 UML을 안다는 게 결국 프로그래밍적인 개념지식을 뜻하지만...
  • storm 2009/11/10 10:56 # 답글

    STREETDJ// 언리얼 미연시 나올거라능!!!
  • 히미코 2009/11/10 11:01 # 답글

    키즈멧은 정말 신기하더군요...최근 기초공부중이라 방에 불켜고 끄기 문열고닫기 정도밖에 못합니다만...정말 재미있더군요 언리얼 엔진..
  • zeprid 2009/11/10 21:18 # 답글

    흐음 저는 내년초에 VBA부터 시작해야겠군요..
  • zerobi 2009/11/12 05:56 # 삭제 답글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 storm 2009/11/16 18:25 # 답글

    zerobi// 자주 오세요^^
  • 1234 2011/08/17 16:39 # 삭제 답글

    프로그래밍에 프자도모르는 사람은 어떤책을 읽는게 좋을까요

  • storm 2011/08/17 18:10 #

    자신의 목표가 뭔지에 따라 달라져요
  • 1234 2011/08/17 19:33 # 삭제 답글

    앗, 이런실수를..희망하는 목표는 게임기획자입니다. 시스템보다는 콘텐츠쪽으로 하고싶은데, 어쩄든 시스템도 알아놓아야 할 것 같아서요. 프로그래밍의 프자도 모르는 사람은 무슨책이 좋을까요?
  • storm 2011/08/18 00:38 #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데 기획자 지망생이라면 Excel VBA 부터 공부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샌드맨 2014/12/08 09:5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고2 학생입니다.
    관심은 있지만 실질적인 기술은 없는 그냥 초보인데요,
    학교 건물을 단순하게 모델링할 일이 생겨서 그런데 혹시 빠른시간 안에 건물을 모델링할 수 있는 툴이라던지 조언같은 걸 알려주실수 있으시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storm 2014/12/08 14:27 #

    그런 경우라면 스케치업을 사용해보세요. http://www.sketchup.com/ko 요기서 다운 받아서 써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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