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Ed강좌] 에디터 설치와 준비 by storm


지난 강좌에서 언리얼 엔진과 에디터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그럼 이제부터 언리얼 에디터를 설치하고 작업에 필요한 준비를 해보자. 언리얼 에디터를 얻으려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 가운데에서 에디터까지 함께 제공하는 것을 구해서 설치하면 된다. 가장 대표적인 게임은 <언리얼 토너먼트3 Unreal Tournament III><기어스 오브 워 Gears of War>이다. 이 두 게임은 언리얼 엔진을 만든 EPIC games에서 개발했기 때문에 언리얼 에디터도 포함되어 있고 게임내 모든 리소스를 다 열어볼 수도 있으며 그 리소스를 통해 다양한 MOD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앞으로 본문에서 <언리얼 토너먼트3>는 UT3, <기어스 오브 워>는 GoW라고 칭한다.

그러면 이 두 게임 중 어떤 것을 설치해야 할까? 사실 언리얼 에디터 (이하 Unreal Ed)의 기초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어떤 것으로 해보든 별 차이가 없다. 에디터 자체의 기능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다만 UT3는 1인칭 시점의 FPS이고, GoW는 3인칭 시점의 TPS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래서 에디터 자체의 차이는 없지만, 에디터를 통해 만들 수 있는 게임의 형식은 조금 달라진다. 본 강좌에서는 주로 UT3의 언리얼 에디터를 다룰 것이지만 몇몇 기능의 경우 GoW의 에디터를 가지고 설명할 것이다.



에디터 설치

에디터를 설치하려면 우선 <언리얼 토너먼트 3>나 <기어스 오브 워>의 PC용 패키지를 구해야 한다. UT3는 여전히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중이며 3만원 정도면 정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GoW는 현재 X-BOX용만 유통되고 있을뿐 PC용 패키지는 구할 수가 없다. Unreal Ed를 원활하게 구동하고 작업하려면 코어2급 CPU에 최소 2G 이상의 램(3G 이상 권장), Geforce 8000대 이상의 그래픽 카드의 시스템 사양이 필요하다. 시험삼아 펜티엄4 3.0C / 1G 램 / Geforce 7600GS AGP 사양에서 언리얼 에디터를 돌려봤으나 사람이 할 짓이 못됐다. 에디터로 작업하는 것은 해당 게임을 플레이할 때보다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므로 게임의 권장사양이 에디터 작업의 최소사양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리고 모니터는 가급적 클 수록 좋은데, 가로 해상도가 1920 이상이거나 듀얼 모니터를 쓰는 것이 좋다. 가로 1600 이하의 싱글 모니터 환경에서 에디터 작업을 하면 여러모로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일단 <언리얼 토너먼트 3>를 컴퓨터에 인스톨했다면, 패치와 보너스팩을 설치한다. 패치와 보너스팩은 처음부터 설치하지 않아도 상관 없으나 본 강좌가 이 두 파일을 모두 설치한 상태로 진행될 것이므로 가급적 설치하기를 권한다.

UT3patch5.exe 다운로드
UT3bonuspack.exe 다운로드

두 파일을 설치했다면 시작 메뉴 - 프로그램 - Unreal Tournament 3 에서 Unreal Tournament 3 Editor 메뉴를 클릭해서 언리얼 에디터를 실행하면 된다. 에디터가 시작될 때 아래와 같은 타이틀 이미지가 나타난다면 패치와 보너스팩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만약 다른 그림이 나타난다면 패치와 보너스팩이 잘 인스톨되었는지 확인해보라. 이미지를 못 봤다면 에디터 상단 메뉴의 Help 항목에서 Unreal Editor for Unreal Tournament 3를 클릭하면 다시 볼 수 있다.

에디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에디터 메인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그러면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다. 다음 강좌부터는 본격적으로 Unreal Ed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덧글

  • 케인 2009/06/12 11:48 # 답글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저도 슬슬 공부해봐야겠네요.
  • 잉여 2010/06/10 02:10 # 삭제 답글

    다음 강좌 빨리 부탁드립니다.
  • storm 2010/06/20 21:48 #

    개인 사정상 Unreal ED 강좌는 더 이상 올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3631
228
500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