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3에디터 강좌] 아이템 드랍 설정하기 by storm

이번 강좌에서는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잡았을 때 아이템이 드랍되도록 만드는 트리거를 설정해보도록 하자. 우선 이번 강좌를 위한 예제맵을 다운받고 월드 에디터에서 맵을 연 다음 강좌를 계속 보도록 한다. 이 트리거를 위한 기본적인 이벤트/조건/액션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 예제맵 다운로드: TriggerEX_03.w3x

  • 이벤트
    몬스터가 죽었다

  • 조건
    죽은 몬스터는 아이템을 드랍할 수 있는 종류(타입)여야만 한다

  • 액션
    몬스터가 죽은 위치에 아이템을 드랍한다.
예제맵을 열어보면 맵 중앙에 작은 호수가 있고 거북이와 멀록이 각각 1마리씩 있다. 이 중에서 거북이(씨 터틀)를 잡았을 때만 아이템이 드랍하도록 설정해보자.

우선 트리거 에디터에서 Ctrl + T 를 눌러 트리거 하나를 만든 다음 이벤트/조건/액션을 설정해보자. 트리거의 이름은 ItemDrop Turtle 정도로 해둔다. (예제맵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트리거는 일단 무시하라)


1.이벤트 만들기

먼저 이벤트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 트리거가 작동하는 경우는 중립 적대 소속의 유닛이 죽었을 때 조건을 따져봐야 하는 것이므로, 유닛 항목에서 '특정 플레이어의 유닛이 특정 상태가 되면 작동'이라는 이벤트를 선택한다. 그 다음 플레이어 1 (빨간색)플레이어 그룹 - 중립 적대로 바꾼다. 이렇게 하면 이 트리거는 게임 진행 도중에 중립 적대 소속의 어떤 유닛이 죽을 때마다 해당 트리거의 조건을 따져보게 된다.



2.조건 만들기

그러면 조건은 무엇이 될까? 이 맵에서는 씨 터틀이라는 유닛이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만드는 것이므로 죽은 유닛이 씨 터틀 종류인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따라서 조건에서는 유닛-타입 비교를 선택하고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의 유닛타입)== (서로 같다)(풋맨) 이라고 되어 있는 조건 텍스트에서 (풋맨)을 클릭한 다음, 값 항목에서 종족은 '중립' 타일셋은 '파묻힌 폐허'를 선택한 다음 유닛 목록이 아이콘으로 나열되면 맨 아랫줄에 있는 씨 터틀 - 레벨2를 선택한다. 그러면 조건 텍스트가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의 유닛타입)== (서로 같다)(씨 터틀)로 완성될 것이다.

참고로, 조건 텍스트에서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의 유닛타입)을 클릭한 다음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의 유닛 타입을 눌러서 이벤트 응답 - 죽은 유닛을 선택하면 (죽은 유닛)의 유닛타입으로 바뀌는데 이렇게 해도 트리거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3.액션 만들기

그러면 이제 마지막으로 액션을 설정할 차례다. 이 트리거의 경우 정확히 해야할 일은 아이템을 죽은 유닛의 위치에 생성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액션 만들기로 들어가서 액션 종류 중에 아이템을 선택하면 아이템 생성 액션이 나타날 것이다. 기본 액션 텍스트는 경험치 책(을)를 ((플레이 가능 구역)의 중심)에 생성합니다 라고 되어 있는데, 경험치 책을 클릭해서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플레이 가능 구역)의 중심)을 클릭해서 아이템이 생성되야 할 위치를 지정하면 된다.

거북이를 잡았을 때 드랍되는(생성되는) 아이템이 단 한 가지라면 그냥 하나를 지정해주면 그만이지만, 보통은 일정 범위내에서 랜덤한 아이템이 선택되어 드랍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험치 책을 클릭한 다음 아이템-타입 창의 함수(F): 항목에서 무작위 아이템-타입을 선택하고 레벨을 지정해 준다. 여기서 만약 1레벨을 지정하면, 1레벨 아이템 가운데 하나가 랜덤하게 선택되어져 생성되는 것이다.

만약 아이템의 레벨뿐 아니라 아이템의 클래스까지 지정하고 싶다면 아이템-타입 창의 함수(F): 항목에서 무작위 아이템의 클래스를 선택한다. 그러면 '레벨 1인 아이템-타입의 모든 클래스'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레벨과 아이템의 클래스를 지정하면 된다. 일단 테스트를 위해서 아이템의 레벨은 2로 지정하자. 참고로 워크래프트3에서 아이템의 클래스는 영구, 사용가능, 파워업, 보물, 구입가능, 켐페인 등이 있는데,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영구 아이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영웅이 인벤토리에 보유하고 있으면 아이템의 효과를 얻는 형태
  • 사용가능 아이템: 물약이나 사용회수가 지정된 소모성 아이템
  • 파워업 아이템: 아이템을 획득하는 순간 효과가 발휘되는 형태 (경험치책, 힘의 책 따위)
  • 보물 아이템: 7레벨 이상의 아이템으로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켐페인 아이템: 워크래프트3 싱글 미션에 등장하는 전용 아이템 (주로 퀘스트와 관련되어 있음)
그러면 마지막으로 아이템이 생성될 위치를 정해야 한다. 여기서는 거북이가 죽으면서 죽은 위치에 아이템이 생성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플레이 가능 구역)의 중심)을 클릭한 다음 함수(F): 항목에서 구역의 중심 (지점) 대신에 유닛 - 유닛의 위치 (지점)을 선택한다. 그리고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의 위치라고 그대로 놔둬도 되지만, 이벤트 응답 - 죽은 유닛이라고 해줘도 된다.


자, 그러면 이제 트리거가 완성되었다. 테스트 플레이를 통해서 씨 터틀을 잡을 때마다 2레벨 아이템이 무작위로 드랍되는지 확인해보라. 드랍 확률을 따로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씨 터틀이 죽으면 100% 무조건 아이템이 나올 것이다. 반면에 멀록을 잡으면 아이템이 전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만약 아이템 드랍 트리거에서 조건을 삭제해서 아무 조건도 주지 않으면, 멀록을 잡아도 아이템이 드랍된다. 이것도 한 번 실험해 보라. 이번 강좌대로 트리거를 짜봤는데 잘 안되는 사람은 트리거가 완성된 맵을 다운받아서 열어보기 바란다. ◆ 완성된 맵 다운로드: TriggerEX_03done.w3x

그리고 이 예제맵에는 몹이 죽으면 리젠되는 트리거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는데, 게임 도중에 엔터키를 친 다음 채팅 입력란에 거북이 라고 치면 씨 터틀이 한 마리 생성되고, 멀록 이라고 치면 멀록 한 마리가 생성될 것이다. 마치 치트키처럼 트리거를 따로 만들어두었으니 관심있는 사람은 한 번 그 트리거도 열어보도록 하라.

이번 강좌는 이렇게 유닛이 죽을 때 아이템이 드랍되도록 하는 트리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어서 다음 강좌에서는 아이템 드랍율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덧글

  • Happy_2D 2009/08/13 02:36 # 삭제 답글

    으음 ~_~ 여기까지 대충왓습니다 하지만 맨첫번째가 잘이해가 ㅇ-ㅇ ;; ㅈㅅ합니다
  • Tip 2010/06/21 21:05 # 삭제 답글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에서 없어서 막히네요... ;;
  • storm 2010/06/21 23:20 #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면 도와드리죠
  • 초보 2010/08/30 21:20 # 삭제 답글

    정말감사합니다 !!
    이제 템드랍시키는 방법을알았어요
  • 스톰님! 2010/08/31 18:56 # 삭제 답글

    강의 더이상 없는 건가요? 요즘 에디터 사용해서 새로운 게임 만들어서 노는 중인데 올해부터는 강의가 안올아오네요. 님의 강의 정말 도움이 많이 되요!
  • storm 2010/09/01 08:56 #

    음 스타2가 나와서 중단했는데, 더 올려야 할까요?
  • 초보 2010/09/01 21:33 # 삭제

    더올려주세요 !! 많은도움이되네요
  • 알고 싶어요~ 2010/09/01 12:58 # 삭제 답글

    그래도 올려주세요~
    저두 배우고 있는데,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왕이면 많이 많이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 storm 2010/09/01 13:34 #

    급히 필요하신 부분 알려주시면 가능한 그 강좌부터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고 싶어요~ 2010/09/01 16:04 # 삭제 답글

    쌩초보라 어떤 거 부터 해야할 지도 잘 모르겠구요. 그냥 가르쳐주시는 데로 차근차근 배워가겠습니다.
    이왕이면 RPG관련 트리거를 많이 알고 싶어요. ^^;

    근데 질문있습니다.
    이번 아이템 생성 트리거에서

    (트리거를 작동시킨 유닛)의 위치 -> 이벤트 응답 - (죽은 유닛)의 위치

    로 바꿔도 된다고 하셨는데...
    조건, 액션 각각에서는 작동하지만, 같이 사용하면 작동이 안되는데 왜 그렇죠?
  • storm 2010/09/01 16:22 #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는데 좀 더 설명을 해주세요
  • 알고 싶어요~ 2010/09/01 16:24 # 삭제 답글

    아..죄송, 잠깐 오류가 있었나 봅니다...;;
    좀전에 할 때는 분명 안됐었는데...다시 되불러와서 하니까 되네요...;;;;;;

    제 착각이었습니다. ㅈㅅㅈㅅ;;;;
  • 서랑 2011/03/10 14:23 # 삭제 답글

    요번 강의에서 살짝 막혔지만

    답을 보고 해보니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 enter123 2011/12/08 22:46 # 삭제 답글

    제맵에 플레이어가 10까지 있어요 플레이어1 플레이어2 플레이어3 ... 플레이어 10 이렇게요
    5vs5 팀 싸움인데 꼭10명이 방에들어올수가없잖아요 게임도재미가없고 ㅠㅠ 그래서하다보면
    4vs4나 3vs3으로 시작되는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남는 유닛들이 생기는데 이런남는 유닛들이 게임상에서도
    남아 있어서 플레이어가 애네를 잡으면 적플레이어 잡는거랑 똑같은 경험치랑 돈을 얻어요
    정리:플레이어5의 소유유닛은 팔라딘인데 플레이어 5가없을떄 게임을 시작하더라도 게임상에 팔라딘이 있어요
    이걸 플레이어5가없을때는 제거시키는 방법없을까요?
    질문:또 플레이어들이 게임하다가 나가게되면 그유닛또한 제거되는 트리거~ 또강의요청 아레나맵 에필요한 트리거등 시간남으시면 강의좀해주세요 아레나맵만들고싶은데 너무 알아야할께많고 게임만들기 어렵네요 생각보다 엄청..
  • storm 2011/12/08 23:45 #

    설명 드릴려면 이거 다시 워3 에디터 키고 한참 만져봐야 해서 좀 곤란하네요. 워3 에디터 전문 카페 같은데 가셔서 질문 하시면 더 빠르고 좋은 답변을 얻으실 수 있을 거에욧
  • qlfyd97 2012/04/18 16:48 # 삭제 답글

    확률성정은어케하나영?
  • storm 2012/04/18 18:43 #

    6강에서 확률설정법 나와요
  • 스톰님! 2012/08/27 18:27 # 삭제 답글

    스톰님 근데 굳이 트리거에서 설정하는것말고 유닛속성에서 설정해도 무방하지않나여? 또 유닛속성에서 확률, 테이블 다 할 수있는걸로알고있는데여...
  • storm 2012/08/28 22:59 #

    유닛속성으로도 일정부분은 되지만 트리거처럼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 superang 2012/08/29 17:47 # 삭제 답글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아 참!
    손스월드는 해보니 트리거가 월드에디터보다 적은것같군요 그리고 손스월드에서 한것을 월드에디터같은데로 옮기면 실행 안되고요 손스월드에디터의 지도시험은 트리거의 작동이 잘 안됩니다.
  • 선배님 감사합니다. 2013/12/29 08:02 # 삭제 답글

    미션 클리엇!!!
    감사합니닷.
  • skan8495 2016/09/06 21:20 # 삭제 답글

    하아 아직 잘 모르겟네요 드랍율 설정 해보려고하는데 모르겟어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3929
181
503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