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8일 3D 레벨디자인 공개특강 사진 by storm

오늘 공개특강에서는 원래 3D 레벨디자인 이론과 더불어 지난주에 이어서 하프라이프2 해머 에디터 실습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었으나, 실습을 진행할 게임스쿨 출신 기획자들이 갑작스런 주말근무 크리 때문에 강연에 오지 못하게 되어 예정과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사용된 실제 3D캐릭터 모델을 통해 3D의 기초용어인 버텍스, 폴리곤, 메시, 셰이딩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3D 레벨 디자이너들이 알고 있어야 할 기술적인 요소인 BSP(Binary Space Partitioning)트리, 쿼드트리(quadtree), 절두체(frustum culling), 경계구 컬링(bounding sphere culling)의 기본개념과 원리, 그리고 LOD(Level of Detail) 기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짚고 넘어갔습니다.


언리얼3 엔진의 레벨 디자인용 툴을 통해서 <기어즈 오브 워>의 맵을 가지고 3D 엔진이 공간처리와 광원처리 등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고 또 그런 기술적인 사항들 때문에 어떤 것들을 감안해서 레벨디자인이 구성되어야 하는지 기초적인 개념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고 직관적인 트리거 에디터를 제공하는 <워크래프트3 월드 에디터>를 통해서 트리거 구성의 기초와 이벤트 연출의 기초 스킬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오늘 진행하지 못한 하프라이프2 해머 에디터를 통한 3D 레벨디자인 실습 강의는 다음주에 다시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공지는 4월 21~22일 경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강수호 2009/04/26 02:51 # 삭제 답글

    오 첫번째 사진에 내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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