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아이디어는 게임이 아니다 (1) The Idea is not the Game by storm

오래간만에 Gamasutra에 들어갔다가 발견한 괜찮은 글이라서 번역을 해본다. 원문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지만 수고를 덜기 위해서(그리고 본인이 번역하기 편하기 위해서) 영어 원문을 함께 게재하였다.



The Idea is Not the Game - Lewis Pulsipher
아이디어는 게임이 아니다 - 루이스 펄시퍼

(루이스 펄시퍼는 보드 게임 전문 기획자로 브리타니아, 드래곤레이지, 소드&위자드리 등을 제작했다)


"Strictly speaking, there's no such thing as invention, you know. It's only magnifying what already exists."

Allie Fox (played by Harrison Ford),
The Mosquito Coast


"엄밀히 말하면 발명 같은 건 없어. 당신들도 알다시피, 그것은 단지 원래부터 존재했던 것을 다르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일 뿐이지."
  - 영화 <모스키토 코스트>에서 주인공 앨리 폭스의 대사 (해리슨 포드 분)




How important are ideas?
아이디어가 얼마나 중요한가?

Most novice game designers think that their main task is to come up with a great new idea. They think a great new idea will necessarily become a great game. Also, to them an idea must be new to be great.
대부분의 초보 게임 기획자들은 자신의 주요 임무가 훌륭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훌륭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반드시 대단한 게임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Folks like this are forever asking in online forums for help turning their idea into a game; and they almost never find a collaborator, because ideas alone are nearly worthless.
이런 친구들은 온라인 토론장에서 끊임없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전환하는 것을 도와달라고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는 도와줄 사람을 찾지 못하는데, 왜냐하면 그저 아이디어일뿐이기만 한 것은 거의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As Allie Fox says, the reality is that there is hardly ever a new idea -- "nothing new under the sun." Rather, there are new ways to use old ideas.
앨리 폭스가 말했듯이, 현실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반대로, 오래된 아이디어를 새롭게 활용하는 길이 있을 뿐이다.

Furthermore, for every person who gets an idea, there are usually dozens or hundreds of others with the same idea.
게다가, 누군가가 아이디어를 짜낸다 싶으면, 보통은 수없이 많은 똑같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Think about novels. Almost all novels are variations of ideas used in books or plays published in the past. It's how the writer presents the ideas that counts, plus a dollop of luck. There is nothing notably new in Dan Brown's The Da Vinci Code, but it has sold more than 60 million copies (according to Wikipedia as of May 2006). The same can be said about movies: Hardly anything is new.
소설을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소설들은 책이나 연극을 통해 과거에 이미 발표된 아이디어들의 변형이다. 약간의 운을 첨가하는 숫자놀음, 그것이 작가가 아이디어를 작품에 표출하는 방법이다. 단적인 예로,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에는 새로운 것이 전혀 없지만  6000만부가 넘게 팔렸다. (출처: 위키피디아 2006년 5월 자료) 새로운 것이 거의 없다는 점은 영화도 마찬가지다.

How often do we get an extraordinary and new idea in games? In non-video gaming, we have Stalingrad, Afrika Korps, and Waterloo (all three by Avalon Hill), TSR's Dungeons & Dragons, Wizard of the Coast's Magic: The Gathering. A game as successful as Trivial Pursuit or Settlers of Catan is a simple variation on games that came before.
훌륭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 비디오 게임 이외의 분야에서는 <스탈린그라드> <아프리카 군단>, 그리고 <워털루> (이 셋은 모두 Avalon Hill의 작품), TSR의 <던전 & 드래곤즈>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 매직 : 더 개더링>이 있다. <Trivial Pursuit>나 <Settlers of Catan>처럼 성공적인 게임은 기존 게임의 아주 단순한 변형이다.

In video games, there have been many technical advances, but few really new games. The Sims comes to mind, but it was preceded by a game called Little Computer People, which Mobygames calls "the mother of The Sims"; have you ever heard of it? A new idea does not guarantee a highly successful product, and highly successful games usually have no new ideas.
비디오 게임의 경우에는 기술적인 진보를 보여주는 게임은 많지만, 정말 새롭다고 할 수 있는 게임은 거의 없다. <심즈>가 문득 떠오르지만, 이것은 Mobygames가 "심즈의 어머니"라 부르는 <Little Computer People>이라는 게임에서 이미 선보였던 것이다. 이런 게임을 들어본 적이 있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대단히 성공적인 제품이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리고 대단히 성공적인 게임에는 보통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다.

It doesn't make sense to try to come up with "a great idea." Your chances of coming up with one are worse than one in a million. And if you did, would you recognize it as a great idea?
"훌륭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려 하는 것은 현명한 처사가 아니다. 여러분이 훌륭한 어떤 것을 고안해낼 확률은 지극히 낮다. 그리고 만약 해냈다면, 그게 훌륭한 아이디어란 걸 인정하겠는가?




A Thousand Eggs, A Hundred Caterpillars, A Handful of Butterflies
수천 개의 알, 수백 마리의 유충, 불과 몇 마리의 나비

Because ideas on their own count for so little, publishers want games, not ideas. Ideas are cheap, a dime a dozen. Everyone in the game industry has ideas. Recognize that your great idea is probably not that great, not that original, and not that interesting to others. Virtually everyone thinks his or her game idea is extraordinarily good, and everyone is wrong almost all the time.
(기획자들이) 보유한 아이디어가 별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퍼블리셔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게임을 원한다. 아이디어는 10원짜리 싸구려다. 게임 산업에 있는 모두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가 대개 그리 훌륭하지도, 참신하지도, 다른 이들에게 그리 흥미롭지도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사실상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게임 아이디어가 매우 좋다고 생각하고, 모두들 거의 어김없이 잘못된다.

This is hard for beginners to accept, partly because it's easy to come up with a few ideas, so it's nice to think that you only need to come up with one great one to make a lot of money.
이는 초심자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실이다. 부분적으로는, 몇 안 되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돈을 벌기 위해 오로지 훌륭한 하나의 아이디어를 고안해 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However, a lot of work goes into making a successful game, beginning with generating hundreds of ideas. The more ideas you have, the more likely you'll have a few really good ones that can become really good games.
그러나, 기획 초기에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도출하는 여러 노력들이 성공적인 게임으로 이끈다. 더 많은 아이디어를 가질수록, 진짜 좋은 게임이 될 수 있는 몇 안되는 정말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것이다.

There's a "pyramid" of game design that goes like this:
게임 기획에는 "피라밋"이란 게 있는데 보통 이런 식이다:

> Lots of people get ideas.
   여러 사람이 아이디어를 낸다.

>> Fewer of those ideas successfully go from general idea to a specific game idea.
     그 아이디어 중 소수만이 막연한 아이디어에서 뚜렷한 게임 아이디어로 넘어간다

>>> Even fewer produce a prototype.
       그보다 더 적은 아이디어만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낸다.

>>>> Even fewer yet produce a decently playable prototype.
          그보다 더욱 더 적은 아이디어만이 꽤 플레이해볼만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낸다.

>>>>> Very few produce a completely designed game.
            아주 적은 아이디어만이 온전히 기획된 게임을 만들어낸다.

>>>>>> And very, very few produce a really good complete game.
               그리고 아주, 아주 적은 아이디어만이 진짜 좋은 완성된 게임을 만들어낸다.



Everything I'll be saying as we go along applies equally to video games and non-electronic games.
내가 말하려는 모든 이야기들은 비디오 게임은 물론 비(非)전자 게임에서도 모두 적용된다.

For more about the worth of ideas alone, see Tom Sloper's advice.
홀로 놓여진 아이디어의 가치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Tom Sloper의 글을 참고하라.

 

To be continued...
2편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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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마이즈 2009/02/05 17:48 # 삭제 답글

    아 정말 좋은 내용입니다! 뒷 내용 기대되네요 >_<
  • 야호호야 2009/02/06 10:29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저도 다음 내용이 기대 되네요~
  • TR마지 2009/02/06 14:37 # 삭제 답글

    덕분에 좋은 보고 갑니다. (__)
  • 붉은태풍 2009/03/09 20:33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퍼가도 될까요?
  • storm 2009/03/09 21:49 # 답글

    자유롭게 퍼가셔도 됩니다^^
  • 2011/02/19 14:58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돌쇠 2011/05/09 11:08 # 삭제 답글

    인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아이디어라는게 원칙상으로는 이미 있던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현 사회에선 충분한 아이디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기존의 것에서 조금 변형된 것이라고 표현하기엔 설명이 부족하고
    아이디어란 단어도 없겠죠.
    만약 그렇다면 여기서 말한 아이디어는 혁명 수준일겁니다.
    또한 아이디어는 매우 중요합니다.
    흥행과는 밀접하다고 할 수 없지만
    유지와는 밀접합니다. 처음 흥했더라도 아이디어 없는 그냥 잘 만들어진 게임은 속빈깡통이니까요.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검증된 아이디어만을 사용합니다.
    안전을 위해서이기도 하고 이것마저 없으면 욕먹기 때문입니다.
    와우가 성공한데 있어서는 아이디어가 크죠.
    또다른 성공한 부류는 그러한 아이디어를 따라갔기 때문입니다.
  • Radeer 2012/02/13 10:18 # 삭제 답글

    우와, 언제나 감사히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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