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제공하는 6가지 도전 [1] 개론 by storm

게임이 제공하는 6가지 도전에 관한 이론은 내 제자들에게도 기초 과정때 꼭 가르치는 내용이지만 한 달 전에 KGCA에서 강의할 때에도 빼놓지 않고 언급할 정도로 훌륭한 교과서적인 이론이다. 원문은 John Feil & Marc Scattergood의 <Beginning Game Level Design>라는 책(번역본 없음-_-)의 10페이지에 나온다. 여기서는 원문 그대로를 번역하기보다는 이해하기 쉽고 우리 실정에 맞게 조금 편집 및 보완하여 작성했다. 우선 이번 1편에서는 6가지 도전의 기본적인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 실전적인 방법론은 2편부터 다루도록 한다.


게임이 제공하는 6가지 도전


시간 도전 Time Challenge
플레이어가 임무를 완수하는데에 특정한 제한 시간이 주어져 가능한 빨리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목표인 도전 형식이다. 아주 고전적인 도전 가운데 하나이며 요즘 게임에서는 다른 도전들과 조합해서 제시된다. <너구리 Pompoko> <페르시아 왕자>와 같은 고전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전 형식이다.


솜씨 도전 Dexterity Challenge
덱스터리티는 흔히 '민첩성'으로 번역되지만 여기서는 '솜씨'라는 뜻이 더 어울릴 것 같다. 이것은 FPS나 대전 액션 게임과 같이 순발력과 정확도가 중시되는 도전 형식을 의미한다. 게임의 진행속도가 빠르고 규칙이 단순할수록 솜씨 도전의 비중이 커진다. 소위 말하는 '탄막 슈팅 게임' 역시 전형적인 솜씨 도전 게임의 예이다.


인내 도전 Endurance Challenge
시간 도전과는 반대의 개념으로, 임무를 빨리 완수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가능한 오래도록 살아남는 것(견디는 것)이 목표인 도전 형식이다. <갤러그>나 <제비우스>, <팩맨> 등과 같은 고전 아케이드 게임들에서 이런 도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이런 게임은 솜씨 도전의 비중도 크다)


기억/지식 도전 Memory/Knowledge Challenge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기억한 정보를 이용해서 목표를 달성하는 도전 형식이다. 퀴즈를 기반으로 한 게임들이 여기에 속하며, 카드 게임 중에서 카드 앞면이 보이지 않게 바닥에 깐 다음 순서대로 2장씩 뒤집어서 같은 숫자가 나오면 자신의 점수로 획득하는 방식의 게임이 전형적인 기억 도전 게임에 속한다. 고전 어드벤처나 롤플레잉 게임에서는 게임 초반에 어떤 힌트를 제공하고 나중에 그 힌트를 기억하고 있을 때에만 풀 수 있는 문제나 장애물이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영리함/논리 도전 Cleverness/Logic Challenge
어떤면에서는 기억/지식 도전과 유사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알고 있거나 기억하고 있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논리적으로 해답을 유추해 나가는 과정(추론)을 중시하는 도전 형식이다. 따라서 이런 도전은 퍼즐 요소를 갖추고 있다. 윈도우즈 기본 제공 게임인 <지뢰찾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고스톱이나 포커 같이 상대방이 들고 있는 패를 예측해야 하는 게임도 결국 여러 정보를 통해 논리적으로 유추해야 하므로 논리 도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자원관리 도전 Resource Control Challenge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여러가지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도전 형식이다. 예를 들어 장기, 체스, 바둑과 같은 게임은 자기 소유의 말이 곧 자원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승리할 수 있다. (물론 이런 게임들은 논리 도전이기도 하다) 현대적 게임에서는 <프린세스 메이커>나 <심시티> <XX 타이쿤>등과 같은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자원관리를 중시하는 게임이다.


훌륭한 게임, 그중에서도 대중적으로 성공하는 게임들은 이 6가지 도전 가운데 한 가지를 기가막히게 잘 활용했거나, 혹은 여러가지 도전을 절묘하게 조합하여 다양한 재미요소를 끌어낸다. 그렇다면 실제 게임에서 이 여섯가지 도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그 점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2편에서 이야기 해보자.


핑백

덧글

  • 크리스 2008/12/08 13:05 # 삭제 답글

    오 역시 한눈에 딱 중요한것만 집어주시는군요 ㅎㅎㅎ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
  • 원심무형류 2008/12/08 16:21 # 답글

    간만에 좋은 내용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 김기진 2008/12/08 23:28 # 삭제 답글

    게임 기획자이거나 지망생이라면 유용한 내용입니다! 강추!~
  • storm 2008/12/18 03:18 # 답글

    원심무형류 // 글을 자주 올리고 싶은데 '간만에' 올릴 수 밖에 없어서 저도 참 안타깝네요 ㅜㅜ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721
224
492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