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도전은 첫 번째 도전보다 쉽다 by storm

| 두 번째 도전은 첫 번째 도전보다 쉽다 |

<아이윌 - I WILL>
72page
메리 제인 라이언 지음 | 윤정숙 옮김 | 리더스북

나는 공을 던져 9,000번 이상 실패했으며, 300번의 경기에서 졌다.
그중 26번은 결승골을 던졌지만 넣지 못했다.
나는 평생 실패하고 또 실패했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성공한 이유이다.
- 마이클 조던


<서두 생략>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인 캐럴 드웩은 어떤 사람은 성공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실패하는 이유를 연구했다. 그 결과 성공하는 사람들은 젊은 시절에 자신의 세계를 구상하고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신념을 발달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런 신념은 추구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한다. 이런 신념은 추구하는 목표와 그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한다. 그녀는 성공하는 사람들이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지를 밝혀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배우는 것을 조아한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을 가치 있게 여기며 장애를 이겨낸다. 그녀는 이를 성장지향적 태도라고 말한다.

안정지향적 태도를 지닌 사람은 어떤 일에 실패했을 때 자신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체념해버리고 능력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린다. 그들은 이전의 성공을 과소평가하고 실패를 부풀린다. 실패를 두려워하고 효과적인 전략마저 파기해버린다. 그리고 포기한다.

성장지향적 태도를 지닌 사람들은 실패를 능력에 대한 도전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들에게 실패는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일 뿐이다. 그들은 새로운 성공 전략을 찾는 데 관심을 갖는다. 실패하면 아직 그에 맞는 전략을 찾지 못했음을 깨닫고 다음에는 어떤 전략을 쓸지 고민한다. 그들은 열심히 노력하고 긍정적으로 예측한다.

"내가 열심히 하면 되지. 이미 해봤으니까 곧 성공할 거야."

그렇다면 이렇게 사람들의 태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태도는 지능이 고정되어 있다("지능은 타고나는 거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변한다("살아가면서 더 똑똑해질 수 있어")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인이 되서도 지능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자, 낙제 위기에 놓은 대학 1학년생들은 안정지향적 태도를 성장지향적 태도로 바꿈으로써 학교를 무사히 졸업했다.

캐럴의 연구는 결심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려 할 때 성장지향적 태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낙제 위기에 처한 대학 1학년생들처럼 과거에 무엇을 믿었든 영리해지고 유능해질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를 받아들이길 바란다. 우리의 정신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삶을 성장할 기회로 받아들인다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헛되지 않을 것이다. 역경 앞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경험에서 배워서 현명하게 다시 시작해야 한다.

아직도 실수로부터 배워 성공에 다가갈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못하겠는가? 그렇다면 또 다른 증거를 살펴보자. 누가 성공하고 실패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의과대생 중 성적이 나빠 퇴학당한 학생들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다음 두 질문을 했다. 실수를 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최악의 실수는 무엇인가? 그러자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 퇴학당한 학생들은 자신은 결코 실수한 적이 없다며 모든 것을 상황 탓으로 돌렸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많은 실수를 저질렀음을 인정하고 그 실수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했다.

이전에 똑같은 일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적이 있다면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라. 술을 끊으려다 실패한 적이 있는가? 도움을 줄 단체가 필요할지 모른다. 휴일에는 다이어트에 실패하는가? 평일과는 다른 다이어트 전략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지금 해야 할 일은 과거의 실패들을 되돌아보고 교훈을 얻는 것이다.

다시 마음을 다잡아라. 여러 번의 시도로 당신의 뇌에는 새로운 경로가 이미 만들어져 있다. 그러니 다시 시작하는 것이 이전만큼 어렵지 않을 것이다.


성장 이야기를 만들다

전에도 똑같은 결심을 했던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도나 마코바가 '통합된 이야기'라고 부르는 것을 만들 수 있다. 그것은 성장지향적 태도를 지닌 당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이야기를 의미한다. 우리는 어떤 문제를 과거의 실수 또는 현재의 정체 속에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여기에 긍정적인 미래를 더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합하면 뇌는 시작과 끝이 있는 하나의 이야기를 얻게 된다. 이는 긍적적인 결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통합된 이야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가 필요하다.

1. 무엇이 효과가 있었고 효과가 없었는지를 포함한 과거의 사실에 대한 정확한 묘사
2. 당신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를 포함한 현재의 사실에 대한 정확한 묘사
3. 목표를 달성하면 미래가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한 묘사


구체적인 예를 소개한다. 테사는 2년 동안 15킬로그램을 빼기로 했다. 그녀의 성장이야기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과거: 더 작은 접시에 음식을 담아 먹었고(효과가 있었다), 엄격하게 음식을 가려 먹었다(효과가 없었다).
현재: 집에 있는 군것질거리들을 모두 버리고 과식을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미래: 언젠가는 의식하지 않아도 음식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덧글

  • sefeliz 2008/04/22 11:18 # 답글

    마구마구 땡기는 책이네요..
    역시 인생은 살아갈 만한 것인듯..
    혹은 그렇게 라도 생각해서 살아가야 할 의무가 있는걸까요?
    아하해해해햏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333
206
501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