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사고가 창의성을 규정한다 by storm

| 전략적 사고가 창의성을 규정한다 |

<한국의 기획자들> 62page
기획이노베이터 그룹 지음 | TORNADO 출판사


언뜻 기획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창의성'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만난 한국의 기획자들은 창의성에 앞서 '전략적 사고'를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목적을 분명히 하고, 대응해야 할 상황과 특성을 고려해 데이터와 숫자를 기본으로 하여 냉정하게 여러 대안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곧 기획자라고 할 수 있어요."

삼성전자의 노경래 대리는 말한다.

"기획자는 창의적일 필요가 없는 사람입니다. 창의적인 일은 기획자가 하는 게 아니라 광고, 홍보 등 각종 에이전트들이 하는 것이죠. 기획자는 에이전트들이 가져온 다양한 창의적 결과물들을 놓고 전략적 사고를 통해 어떤 것이 가장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결정하는 사람입니다. 만일 기획자가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되면, 에이전트들은 기획자의 사고를 툴로 삼아 그 범위내에서만 결과물을 내놓습니다. 따라서 이는 에이전트들의 창의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불러오고 말죠. 기획자에게 있어 전략적 사고는 기본이나, 창의성은 독毒입니다."

계속해서 그의 말에 귀 기울여보자.

"경영자원은 유한합니다. 따라서 전략이란 제한된 자원으로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자원이 무한하다면 누구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이 필요 없습니다. 사람마다 전략이란느 말에 대한 정의가 서로 다를 겁니다. 저는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전략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 목적과 활용할 수 있는 툴을 고려해 여러 시나리오를 짠 다음 자원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 그것이 바로 전략입니다."

그의 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확한 데이터와 사실에 근거해 나와 적의 입장을 분석한다. 그리고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적을 쓰러뜨린다. 이러한 전략적 승리가 기획자의 본분이자 기본이다.

// 물론 여기서 말하는 기획자는 일반 기업체의 사업 기획이나 전략 기획을 수립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하지만 게임 개발은 사업임과 동시에 작품을 창조하는 일이기 때문에 게임 기획자는 전략적 마인드 뿐만 아니라 창조적 마인드도 동시에 갖춰야만 한다. 단 중요한 것은 그 창조력 역시 전략적으로 발휘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게임 개발은 작가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순수 예술과는 분명히 다르기 때문이다. //

덧글

  • 2013/09/15 21:01 # 삭제 답글

    그럼 게임기획자에게 창의성은 중요하지 않단건가요?
  • storm 2013/09/16 14:07 #

    저 글은 게임기획자용이 아니라 사업기획이나 전략기획의 경우를 말합니다.

    게임기획에서는 물론 창의성이 중요하긴 하지만 '창의성'만 가지고는 기획을 할 수 없습니다.
    현실적인 제약이란 게 항상 존재하거든요. 개발비나 인력, 일정 등의 제약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그 제약 하에서 창의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519
244
503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