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기초 가이드 vol.3 - 아는 만큼 보인다 by storm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인 GPM에서 연재하고 있는 게임 기획 가이드입니다

Vol.3 아는 만큼 보인다
좋은 게임을 만들려면 게임을 보는 시야가 넓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게임을 바라보던 시점은 과연 옳은 것일까? 기존의 게임 장르 구분법을 깨뜨리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게임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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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백

  • Storm's Game Design Lab. : 게임의 이해 [2] 규칙: 게임세계를 규정하는 논리구조 2009-04-05 22:55:52 #

    ... 규칙이 좋은 규칙이다.방금 전에 언급했던 고스톱을 다시 생각해보자. 고스톱에서는 왜 서로 들고 있는 패를 상대가 볼 수 없게 감추고 진행하는 규칙이 있는가? 게임기획 가이드 3편에서도 다룬 바 있듯이 고스톱은 '가능성과 예측'의 게임이다. 그래서 내가 들고 있는 패와 이미 획득한 패, 바닥에 깔려있는 패 등과 같이 드러난 정보를 분석하 ... more

  • Game Theory Study : 게임의 규칙에 관한 짧은 글 2009-05-22 22:24: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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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오솔길 2008/08/04 19:15 # 삭제 답글

    미연시 게임 5분 이상 해본적이 없내 이제보니 ㅡㅡ;;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 업스 2010/11/02 14:22 # 삭제 답글

    아는 만큼 보인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서 유홍준씨가 한 말이기도 하죠. 정말 공감합니다.
    좋은 내용 정말 감사합니다.
  • ㅋㅋㅋ 2011/07/17 12:16 # 삭제 답글

    아닛 근데 왜 1,2편에서 잘나오던 스샷이 동급생나오는부분은 엑박인겝니까
  • storm 2011/07/17 22:35 #

    그림 잘 나오는데요?
  • ㅋㅋㅋ 2011/07/19 22:41 # 삭제 답글

    이상하다.. 1,2편은 진짜 잘보엿는데 34는 안보이네 ㅠㅠ 어떻하지
  • 아리 2012/01/26 16:53 # 삭제 답글

    아...정말 너무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 슭꼼 2013/04/03 17:23 # 답글

    아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기획에 대한 단비같은 정보들이 수두룩 하내요, 그것도 아무런 조건없이...
    3편 보고 정말 재미있는 분류법에 감동했습니다. 그런데, 분류법이 두가지 밖에 없어서 아쉬웠어요.
    4편 읽어보니 로제 카이와의 분류법이 있긴 했는데, 질서회복, 가능성과 예측과 이어지는 분류법인가요?
    아니면 다른 분류법이 또 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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