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기초 가이드 vol.1 - 논리적 기획의 이해 by storm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인 GPM에서 연재하고 있는 게임 기획 가이드입니다

Vol.1 논리적 기획의 이해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논리적인 문서로 만들 것인가! WoW의 어그로 시스템과 가방 시스템을 통해 알아보는 아이디어의 논리화 요령.

Storm_Vol.1.zip


덧글

  • 오솔길 2008/08/04 18:43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 이대규 2009/01/14 06:58 # 삭제 답글

    게임기획쪽 갈려고 했는데 갈 길이 멀었네요. 잘 봤습니다.
  • storm 2009/01/14 12:29 # 답글

    이대규 // 어떤 일이든 제대로 배워나가려면 갈 길이 먼 법이죠. 하지만 방향을 잘 잡고 차근차근 걸어나간다면 못 갈 길도 없습니다. 화이팅 하세요
  • 장효준 2009/04/03 00:08 # 삭제 답글

    게임기획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려는 학생입니다. 강의들 전문 담아가겠습니다^^
  • Nemo 2009/09/02 16:44 # 삭제 답글

    다른 아이들이 미리 고등학교 공부할때

    게임 기획 연습하고 있는 네모입니다(...)

    강의들 열심히 보고있습니다!
  • janus4538 2010/02/01 13:36 # 답글

    고맙습니다! 1학년 마지막 과제(C++)로 랜트카 대여 프로젝트를 했는데, 1편의 인벤토리의 활성화 부분을 응용해서 손쉽게 끝낼 수 있었어요~
  • storm 2010/02/02 00:28 #

    음 이 글이 그런 용도로도 쓰일 수 있군요...
  • janus4538 2010/02/02 00:41 #

    처음에는 this문으로 랜덤하게 메모리를 할당하다보니 제어하는데 문제가 많았거든요. 때마침 이 글을 보고 아예 메모리 공간을 반복문으로 할당 시킨후에 boolean으로 활성화하는 방법으로 짜니까 수월하더라구요. 덕분에 좋은 점수 맞았어요 ㅇㅅㅇㅋㅋ
  • 제스 2010/02/24 23:22 # 삭제 답글

    잘 보았습니다. 주소 퍼갑니다~
  • storm 2010/02/25 11:32 #

    네~ 지망생이시라면 열심히 하셔서 꿈을 이루시길
  • 아이티초 2010/05/12 17:58 # 답글

    초보 기획자입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 글 따라가기 쉽게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밀레니아 2010/06/25 12:05 # 삭제 답글

    개념적인 이해는 잘 정리된 글입니다. 헌데 스톰님의 가방 시스템은 확장성이 없는 설계네요. 실제 와우는 저렇게 설계되어있지 않습니다 :)
  • storm 2010/06/25 12:31 #

    물론입니다. 개념이해를 위한 왜곡된 예일 뿐입니다. 실제대로 설명하면 훨씬 복잡하죠.
    메모리 관련 설명도 실제로는 대부분 동적할당이지만 개념 이해를 위해서 정적할당으로만 설명했구요.
    프로그래밍 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겐 이렇게 앞뒤 잘라내고 설명해도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유재하 2010/08/18 10:30 # 삭제 답글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늦어버린 고2 기확자 유망생 입니다.
    집안 형편도 그렇고 해서 제대로 된 참고서를 살 수가 없었는데 이런 곳이 있을 줄은...
    그동안 너무 우물 안에서 살았나 봅니다.
    전부다 가져다가 봐도 되나요?
  • storm 2010/08/18 10:34 #

    물론이죠. 열심히 공부하시길~
  • 미뉴에트 2010/11/01 18:46 # 삭제 답글

    퇴직하고 다시 입사하기위해 이것저것 보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는데 스톰님의 말중 "초보기획자들은 메뉴얼만 쓰기에 급급하다라는 내용이 많이 와 닿습니다. 개념글이네요. 다시한번 기획에대해 눈을 뜨게 해주는 중요한내용 들이 많습니다. 다시 정신차리고 스톰님의 글을 보면서 포폴을 준비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전정오 2011/02/05 14:05 # 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개인용으로 참고하겠습니다.
  • 고등 2011/03/20 23:02 # 삭제 답글

    vo1부터 끝까지 인쇄해 열심히읽으면서 참고하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Zoku 2011/07/17 11:19 # 삭제 답글

    여러 현직 기획자분들의 블로그들 돌아다니면서 기획공부하고있던

    일반고 고2학생입니다.

    여기저기 둘러보면서 생각해둔것들도 꽤나 많아서 복잡했었는데

    스톰님이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주셨네요 감사해요 많은도움되었습니다.
  • Radeer 2011/12/03 03:25 # 삭제 답글

    기획을 공부 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우연히 찾아 들어 왔는데

    어떻게 시작 할까 했던 막연한 생각에 의욕을 넣어 주시네요

    잘 보고 갑니다 ^^;
  • storm 2011/12/04 23:40 #

    화이팅 하세요 'ㅅ'/
  • Blackpin 2011/12/11 16:02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게임기획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20살 입니다. ^^
    여러모로 많은 도움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 storm 2011/12/12 23:08 #

    'ㅅ'/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게임 기획자가 되시길
  • 멥희슽호 2012/11/06 13:34 # 삭제 답글

    잘 보고 갑니다. 계속 훔쳐보려고 합니다
  • 김매미 2013/01/07 23:43 # 답글

    안녕하세요. 기획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오늘부터 열심히 보려구요 ㅎㅎ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torm 2013/01/11 22:08 #

    이제막 시작하려는 분께 초치긴 싫지만 요즘 각종 규제로 게임을 압박하는걸 보면 이쪽 업계로 오는걸 다시 한번 고민해보시라고 하고싶네요... ㅜㅜ
  • 엘꼴라시코 2013/01/13 16:16 # 삭제

    아오 매출의 1%를 무조건내라니 게임이 정말 봉인줄 아나봐요. 셧다운제도 짜증나는구만 -_-
  • GreaZi 2013/02/02 09:3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원래 스톰님글대로 게임아이디어만 메모하면서 이걸로 어떻게 해보고싶은데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모르고있다가

    글보고 한번 재대로 시작해보려고 마음먹었습니다

    누나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고있는데
    누나와같이 일하게될날을 기다리며 열심히해보겠습니다..!
  • Greazi 2013/02/02 09:42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질문이있습니다

    만약 게임기획으로 입사지원, 게임공모전에

    자신의 문서를 제출한다고 하면

    언급하신 어그로 혹은 인벤토리같은 신개념시스템들에 대해서 다뤄서 새로운 요소를 찾는게 나을지

    아니면 자신이 구상하고 새로운[물론 이미 나온아이디어겠지만요 ^^;;] 시스템을

    적용한 게임의 요소들과 다른게임의 차이점들을 비교해서 언급하는게 나을지

    아니면 후자의 내용에 대부분의 내용들[새롭다고생각되는] 것들을 전자의 방법으로 서술해서

    제출하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 storm 2013/02/04 13:04 #

    어떤게 딱히 좋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회사마다, 프로젝트마다, 각자의 사정에 따라 원하는 사람이 시시각각 다르니까요.
    문서의 퀄리티가 좋다면 내용이 무엇이든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포폴을 잘 갖춰놓고 나중에 지원하려는 회사에 적합한 포폴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 슭꼼 2013/04/01 15:11 # 답글

    질문있어요! 글에서 보면 NPC가 어그로 데이터를 할당된 메모리에 기록할때, 캐릭터의 아이디가 필요하다 하셧는데, 그 아이디가 정확히 뭘 말하는건가요... 플레이어가 가입할때 이용하는 아이디인지, 캐릭터닉네임인지 아니면 데이터 코드인가요? 그래서 질문은 소환수나 도와주는 NPC같은 경우는 어떤 아이디로 기록이 되는건가요?
  • storm 2013/04/01 17:09 #

    캐릭터 생성할 때 게임DB에 고유 아이디(Index 번호)가 매겨집니다.
    소환수나 NPC 등도 모두 고유 아이디(Index 번호가) 있구요.
    고유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슭꼼 2013/04/04 19:34 #

    앗 정말 감사합니다. 여기 감사하다는 말을 빼먹었군요'';
  • 감사해요 2013/04/29 18:17 # 삭제 답글

    감사해요 게임기획 지망생인데 참 좋은 자료들이 많이 올라왓네요 ㅋ 감사드려요 너무 정리를 잘해놓으셨네요
  • torres 2013/06/28 17:05 # 삭제 답글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자주 방문해서 배워야 겠어요
  • 예리한 2013/07/16 16:52 # 삭제 답글

    ㅎㅎ뒤엣 글을 먼저 조금 보게돼서 다시 앞에것부터 읽고있는데 예시를 들어주신 게 정말 이해가 쏙쏙 되네요
    사실 읽으면서 가방부분에서 일정 수를 단정(?)지어놔야 한다는 부분에서 '동적 할당으로..공간 크기를 변경할 수 있진 않을까..?'라고 생각도 해봤는데 말씀해주신대로 효율성 면에서도 그렇고 또..프로그래머 입장으로 잠시나마 생각해보니...하.하ㅏ........ㅋㅋ.. 아무튼 정말 좋은 설명 잘보고있습니다
  • 예비기획자 2015/06/29 22:5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스톰님
    스톰님의 게임 기초 가이드를 프린트 해서 읽고 있는 게임 기획자 지망생 입니다.
    게임 기획자 기초 가이드 vol.1중에서 17쪽을 보면, bag3에 있던 가방을 bag1에 있던 가방하고 바꾸는 경우 를 프로그래머에게 게임기획을 설명하는 쪽으로 적었는데 제가 적은 방법으로 프로그래머가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1. bag3에 있는 메모리 블럭들을 저장하고 bag3의 메모리를 임시메모리에 저장한다.
    2. bag1에 있는 메모리 블럭들 역시 임시저장한다.
    3. Player가 가방을 교체시 bag3의 메모리 블럭을 bag1에 붙여넣기, bag1에 있는 메모리 블럭을 bag3에
    붙 여넣고, 임시저장 한 것들을 삭제한다.

    이렇게 프로그래머에게 지시를 하면 저의 생각이 프로그래머 한테 변수 없이 잘 전달된건지 맞나 확인하고 싶습니다.
  • storm 2015/07/14 19:18 #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바탕이 되면 기획을 좀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지 프로그래머에게 메모리까지 지정할 필요도 없고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구체적인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는 프로그래머에게 맡기시고, 다만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전달을 잘 하면 됩니다.
  • 전민웅 2016/06/16 22:26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23살에 시작하는 기획자지망생으로써 기초를 스톰님의 강의로 다지겠습니다.
  • storm 2016/07/18 11:36 #

    화이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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