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기초 가이드 vol.6 - 소년이여 신화를 써라 by storm

Vol.6 소년이여 신화를 써라
<MMORPG 시나리오 방법론>


다운로드: Storm_Vol.6.zip


1. 시나리오는 드라마를 담아야 한다
   - 갈등이 드라마를 만든다
   - 무엇과 무엇이 갈등을 일으키는가
   - 누가 프로타고니스트고 누가 안타고니스트인가
   - 시나리오를 재정의해 보자

2. 온라인 게임 시나리오의 현실 파악
   - WoW는 왜 플롯 중심의 시나리오인가
   - 리니지는 왜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인가
   - 시나리오 구조 비교: WoW vs 리니지

3. 무엇을 쓰느냐 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
   - 유저는 글을 읽을 의무가 없다
   - 제 1 원칙: 정보를 쏟아붓지 마라
   - 제 2 원칙: 스토리는 거들뿐, 정서에 호소하라

맺음말: 소년이여 신화를 써라!


이글루스 가든 - 유능한 게임 기획자가 되자

핑백

  • Storm's Game Design Lab. : MMORPG에 스토리가 중요하냐? 2008-04-17 22:20:49 #

    ... 움이 일어나고 (물론 부작용도 많지만) 그로 인해 유저들이 만들어나가는 내러티브가 손쉽게 형성된다. 적어도 WoW처럼 개발자들이 일일이 모든 시나리오를 다 짜는 것보다는 말이다.기획 가이드 6편에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MMORPG의 내러티브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WoW와 같이 개발자가 미리 짜놓은 플롯을 유저에게 제공하는 플롯 중심형이고, ... more

  • 붉은태풍 : MMORPG에 스토리가 중요하냐? 2009-03-10 02:33:55 #

    ... 내러티브가 손쉽게 형성된다. 그러니까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측면만을 놓고 따지면 여전히 WoW식보다는 리니지식이 만들기도 쉽고 성공확률도 높다. 아직까지는 말이다.기획 가이드 6편에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MMORPG의 내러티브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앞서 예를 든 바와 같이 첫 번째는 WoW와 같이 개발자가 미리 짜놓은 플롯을 ... more

덧글

  • 레이지폭스 2007/12/16 16:03 # 답글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
    좋은글 감사해요~
  • storm 2007/12/16 18:51 # 답글

    열심히 공부하세요 :D
  • gump 2007/12/18 16:19 # 삭제 답글

    잘 봤습니다. 내용이 점점 깊어지네요.. ^^
  • storm 2007/12/18 17:54 # 답글

    검프님이 제 글을 너무 많이 퍼뜨려서 이제 신중하게 써야한다는... ㅜㅜ
  • 무명인 2011/12/14 02:59 # 삭제 답글

    게임기획자지망생은아니지만 열혈게이머로서 상당히 재미있게 읽고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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